뷰페이지

女직장인 “퇴근후 백화점 문화센터 가요”

女직장인 “퇴근후 백화점 문화센터 가요”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3-07 22:50
업데이트 2018-03-0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정주부 전유물서 2030 늘어

‘워라밸’ 문화가 낳은 신풍속도
가성비 중시 소비 트렌드 반영
봄강좌 IT·취미·요가 등 인기
이미지 확대
‘가정주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백화점 문화센터를 이용하는 젊은 직장 여성들이 늘고 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 & Life Balance) 문화가 확산되면서 상대적으로 여가생활을 즐길 여유가 생긴 데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맞물린 현상으로 풀이된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5개 점포 문화센터의 ‘2018년 봄학기 강좌’를 신청한 고객의 26.1%가 20~30대 직장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봄학기(12.7%)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특히 이들 중 80% 이상은 여성으로 집계됐다.

직장인 고객이 늘어나면서 퇴근시간 이후인 오후 7~8시에 시작하는 강좌는 대부분 조기 마감된 상태다. 이에 따라 주변에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경기 판교점에서는 지역 내 기업·단체들의 신청을 받아 시간대와 강의 콘텐츠를 직접 선택하는 ‘맞춤형 강좌’를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워라밸 문화가 퍼지면서 ‘칼퇴’를 한 뒤 취미활동을 하려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도 문화센터를 찾는 20~30대 여성 고객의 비중이 2016년 13.8%에서 지난해 34.2%, 올해 봄학기는 43%로 점차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중 약 80%는 직장인이다. 롯데는 요가, 발레, 꽃꽂이 등의 강좌를 오후 6시 이후로 신설 및 확대하고 나섰다.

신세계백화점도 올해 봄학기 문화센터를 등록한 수강생 수가 약 20% 증가했으며, 이들 중 20~30대 비율은 전년 대비 7% 포인트 증가한 15%라고 전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08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