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주 게스트하우스 살해용의자 성범죄 죄책감 못 느껴”

“제주 게스트하우스 살해용의자 성범죄 죄책감 못 느껴”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14 11:38
업데이트 2018-02-14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에 온 여성관광객을 살해한 용의자인 게스트하우스 관리인 한정민(32)씨에 대해 범죄심리전문가가 “성범죄가 여러 차례 무마되자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고 둔감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미지 확대
도주하는 제주 여성관광객 살해 용의자
도주하는 제주 여성관광객 살해 용의자 제주에 온 여성관광객을 살해한 용의점으로 공개수배 된 한정민(32)씨가 지난 10일 오후 도주 중 김포공항에 도착한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찍혔다. 한씨가 누군가와 통화하며 웃고 있다.
제주동부경찰서 제공=연합뉴스
김상균 한국범죄심리학회장은 14일 연합뉴스에 “용의자의 행동을 놓고 봤을 때 비슷한 성범죄를 여러 번 저질렀을 가능성이 크고 그때마다 별 탈 없이 넘어갔거나 부인하면 됐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범죄에 대해 둔감해진 것 같다”면서 “자신의 범행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이코패스 형으로 점점 변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용의자 한씨는 지난해 7월에도 게스트하우스 파티 후 술에 취한 여성투숙객의 몸을 만지는 등 준강간한 혐의로 불구속 재판을 받고 있다. 이 게스트하우스에서 스태프로 일했던 한 여성 또한 이 매체에 “한씨가 여성스태프들에게 매우 폭력적으로 대했다. 여성스태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때리려 하거나 새벽에 다 내쫓기도 했다”고 증언했다.

이 스태프는 “지난해 9월에는 술에 취해 혼자 방에서 잠을 잔 여성투숙객이 다음날 술이 깨고서 ‘밤에 누군가 나를 침대로 옮긴 것 같은 느낌을 받아 이상하다’고 말한 적도 있었다. 한씨의 방은 여성스태프의 방을 지나 바로 옆에 있으며 그사이에 문이 없어 마치 우리를 보면서 자는 것 같았다”고도 말했다.
이미지 확대
제주시 구좌읍 게스트하우스에서 관리인으로 일하며 지난 8일 투숙하던 여성관광객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용의자 한정민이 공개 수배됐다. 사진은 수배 전단지.  제주동부경찰서 제공=연합뉴스
제주시 구좌읍 게스트하우스에서 관리인으로 일하며 지난 8일 투숙하던 여성관광객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용의자 한정민이 공개 수배됐다. 사진은 수배 전단지.
제주동부경찰서 제공=연합뉴스
한씨는 A(26·여)씨가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8일 새벽 전후 SNS에 게스트하우스 파티사진을 올렸다. 그리고 다른 투숙객들에게 “그 여성이 침대에 구토하고서 (방을 빼고) 도망갔다. 연초부터 액땜했다”며 묻지도 않은 이야기들을 늘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씨는 다음날 구좌읍과 인접한 조천읍의 한 음식점에서 게스트하우스의 다른 직원 4명과 식사하는 동안 직원들과 아무렇지 않게 얘기하고 식당 주인에게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서로 홍보하자는 제안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피의자 한씨를 목격했거나 행적에 대한 주요 단서를 알고 있는 제보자는 112 신고센터나 제주동부경찰서(☎ 064-750-1599)로 전화하면 된다. 결정적 제보자에게는 최고 500만원까지 신고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