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성화주자 전날 밤 결정… 리허설 없었다”

“남북 성화주자 전날 밤 결정… 리허설 없었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8-02-11 22:54
업데이트 2018-02-12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승환 개·폐회식 총감독

“김연아 선수가 최종 점화자라는 것은 일찍 정해졌습니다. 다만 김연아 선수가 어떤 형태로 점화할 것인지를 오래 고민했어요.”
송승환(오른쪽)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과 개회식 최종 성화 점화자로 나섰던 김연아(가운데) 전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양정웅 감독이 지난 10일 평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평창 연합뉴스
송승환(오른쪽)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과 개회식 최종 성화 점화자로 나섰던 김연아(가운데) 전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양정웅 감독이 지난 10일 평창 메인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평창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이튿날인 지난 10일 강원 평창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김연아(28), 양정웅 총연출과 함께 자리한 송승환(61) 총감독은 “최종 성화 봉송은 ‘김연아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라 김연아가 ‘어떻게’ 성화 봉송을 할 것인가가 고민이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오랜 논의 덕분에 사상 처음으로 아이스댄싱 후 불을 붙이는 형태가 만들어졌다”고 소개했다. 이날 김연아는 순백의 드레스를 입고 스타디움 가장 높은 곳에 마련된 은반 위에서 아름다운 연기를 펼친 뒤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박종아와 정수현(이상 22)으로부터 건네받은 성화봉으로 성화대에 불을 붙였다. 불은 달항아리까지 타고 올라가 평창의 겨울 밤하늘을 환하게 밝혔다.

김연아는 “은퇴한 지 몇 년 지났는데 짧은 시간이었지만 오랜만에 스케이트를 타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점화해 더욱 잊지 못할 순간이었다”며 “10년 넘게 얼음 위에서 생활했지만 그렇게 높은 곳은 처음이어서 많이 긴장했는데 많은 분들이 도와주셔서 실수 없이 잘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연아는 또 “사실 연습이나 리허설 땐 긴장도 안 되고 큰 느낌이 오지 않았는데, 막상 실전에 돌입하니까 확 달라졌다”며 “성화를 받고 불을 붙이는데 선수 출신이기도 하고, 올림픽이 진짜 시작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드니까 뜨거워지면서 울컥했다”고 돌아봤다.

최종 성화 봉송 주자는 일찌감치 정해졌지만 단일팀이 성사되면서 연출진의 고민은 더욱 깊어졌다. 실제로 김연아가 스케이팅을 연습한 것도 5일 밤부터 이틀뿐이었다. 송 감독은 “특히 120개 계단을 김연아 선수가 바로 올라갈 것인지, 누가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많이 고민했다”며 “박종아·정수현 두 선수가 최종 성화주자로 결정된 게 개회식 바로 전날이었다”고 전했다.

송 감독은 “슬로프 끝부분 5미터가 굉장히 가파른데 그건 고난을 뚫고,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정상에 오르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면서 “남북한 두 선수가 같이 성화를 들고 슬로프를 올라가는 것은 굉장히 극적인 장면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덧붙였다. 이어 “시간이 없어 리허설도 대역이 했는데 설명만 듣고도 두 선수가 잘 소화해 줬다”고 고마움을 나타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02-12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