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예술단, 굳이 만경봉호 돌아가 점심 왜?

북한 예술단, 굳이 만경봉호 돌아가 점심 왜?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8-02-07 14:18
업데이트 2018-02-07 2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부노출 부담…공연 연습 후 밝은 표정으로 나와 손 흔들며 인사도
차량에 탄 뒤 일부 카메라로 외부 촬영하기도

북한 예술단이 7일 여객선 만경봉 92호에서 하선해 공연장인 강릉아트센터를 찾은 뒤 다시 점심을 먹기 위해 1시간이나 가야 하는 만경봉호로 돌아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가까운 강릉 시내 식당을 찾거나 도시락 주문으로 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모두 빗나갔다. 그들은 왜 배로 다시 돌아갔을까.
이미지 확대
미모의 북한 예술단원
미모의 북한 예술단원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할 북한 예술단 본진이 7일 강원 동해시 묵호항에 만경봉 92호에서 내렸다. 북측 예술단원이 버스에 앉아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2018.2.7 연합뉴스.
첫 공연을 하루 앞둔 이날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과 지원 인력 등 140여명은 이날 오전 9시 20시쯤 강릉아트센터에 도착해 2시간여 동안 공연 연습을 한 뒤 강릉아트센터 밖으로 나와 현관 앞에 주차 중이던 버스 5대에 올랐다.

예술단을 태운 버스 행렬은 약 1시간 뒤에 만경봉 92호가 정박 중인 묵호항에 도착했다. 예술단은 만경봉호 안에서 점심을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술단이 불편을 무릅쓰고 굳이 만경봉호로 돌아가 점심을 먹은 것은 외부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취재진들의 질문과 사진촬영, 남한 시민들과의 접촉을 우려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는 남한의 도시와 시민 모습, 한류 아이돌이 등장하는 TV 등의 노출을 우려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만경봉호가 지난 6일 묵호항에 정박했을 때도 예술단은 밖으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예술단이 강릉아트센터에 들어가고 나올 때 폴리스라인을 치고 취재진의 접근을 막았던 경찰은 묵호항에서도 경찰병력을 배치하는 등 삼엄하게 통제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강릉아트센터 도착한 현송월
[올림픽] 강릉아트센터 도착한 현송월 북한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이 7일 오전 공연 준비를 위해 만경봉 92호에서 나와 첫 공연장인 강릉아트센터로 들어가고 있다. 2018.2.7연합뉴스
만경봉호에서 점심을 먹은 예술단은 강릉아트센터로 돌아와 공연 준비를 계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술단은 오는 8일 강릉아트센터에서 공연하고 서울로 가 11일 국립극장에서 공연한 다음, 북한으로 돌아간다.

한편 강릉아트센터에 들어갈 때만 해도 긴장한 표정이었던 예술단원들은 점심을 위해 나올 때는 대체로 밝은 표정이었다.

취재진들이 ‘안녕하세요’, ‘공연 준비 잘 돼갑니까’라며 말을 건네자 여성 단원들은 대답 대신 살짝 웃음을 지으며 검은색 장갑 낀 손을 흔들기도 했다.

예술단을 이끄는 현송월 단장도 강릉아트센터 현관을 나설 때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며 웃는 등 만족스러운 표정이었다. 현 단장 주변에서는 큰 웃음소리가 들리기도 했다.

한반도기를 든 시민 10여명은 폴리스라인 밖에서 예술단이 탄 버스를 향해 ‘반갑습니다’, ‘우리는 하나다’라고 외치며 환영했다. 단원들은 닫힌 차창 너머로 이를 바라보며 일부는 카메라로 촬영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반갑슴네다~” 웃으며 손인사하는 삼지연관현악단
“반갑슴네다~” 웃으며 손인사하는 삼지연관현악단 7일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등 예술단원 114명과 지원인력을 태우고 강원도 묵호항에 정박한 만경봉 92호에서 예술단원과 관계자들이 내리고 있다.
정연호 기자tpgod@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