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훈련 틈새, 손상된 빙판 틈 메워요… ‘아이스 패처 ’ 아시나요

훈련 틈새, 손상된 빙판 틈 메워요… ‘아이스 패처 ’ 아시나요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2-06 22:44
업데이트 2018-02-06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겨 선수 24명 빙상장 봉사

6일 강원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는 선수들이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실전을 앞두고 막바지 점검에 바빴다. 메인 링크와 훈련 링크에는 오전 6시 15분부터 오후 11시 15분까지 모두 36개의 훈련 세션이 잡혀 있었다. 선수들이 40분간의 훈련 세션을 끝내면 바로 다음 선수들이 입장하는 촉박한 일정이었는데, 1~2분도 안 되는 세션 사이에 10대 남녀 12명이 스케이트를 신고 쉼 없이 링크를 누볐다.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경기가 열리는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아이스 패처’로 활동하고 있는 장현수(왼쪽), 김상우.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경기가 열리는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아이스 패처’로 활동하고 있는 장현수(왼쪽), 김상우.
아이스 패처로 불리는 이들은 파이고 깨진 곳을 얼음 조각으로 메운 뒤 하키 퍽이나 미장기로 다지는 역할을 한다. 아이스아레나에서 아이스 패처로 자원봉사를 하는 장현수(18·여)는 “얼음 위에 홈이 파이면 선수들이 엣지(스케이트 날 옆쪽 모서리)를 이용해 점프하기 어려워지고, 심하면 홈에 걸려 넘어질 수 있다”며 “얼음 위에 홈이 크게 나면 정빙기로도 메울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작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우(19)는 “?선수의 안전뿐 아니라 성적 향상을 위해서라도 얼음을 꼼꼼하게 메우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은 피겨 선수이기도 하다. 장현수는 지난해 캐나다에서 열린 어텀 클래식 인터내셔널에서 총점 9위에 오르는 등 많은 국제 경험을 쌓았다. 김상우는 지난해 전국동계체전 은메달 주인공이다. 평창올림픽 아이스 패처 24명은 모두 시니어, 주니어 대회에서 뛰고 있는 현역이다. 이들은 꿈의 무대인 올림픽 경기장에 미리 서고 뛰어난 기량의 선수들을 가까이서 보기 위해 아이스 패처로 지원했다. 장현수는 “지난해 강릉에서 열린 4대륙 선수권대회에서 처음 아이스 패처로 활동했다”며 “올림픽처럼 큰 대회에서 세계적인 선수를 볼 수 있어서 큰 공부가 된다”고 말했다. 김상우는 “한국 최초 올림픽 규격 빙상장인 이곳에서 스케이트를 탈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가져 기쁘다”며 웃었다.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의 훈련을 여러 차례 지켜본 이들은 북한 페어 렴대옥·김주식 조가 특히 인상 깊었다고 입을 모았다. 김상우는 “호흡을 맞춘 지 얼마 안 됐다고 들었는데 고난도 스로 점프를 깔끔하고 예쁘게 성공시킨다”며 “메달 후보와 차이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장현수 역시 “기술적으로 굉장히 깔끔하고 과감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이스 패처는 선수들 훈련 때 오래 대기하다 사이사이 짧은 순간에 작업을 마쳐야 하는 등 매우 고된 작업을 해야 한다. 대기실이 아이스아레나 안에 마련되지 않아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대기하는 형편이다. 하지만 두 사람은 한국 선수의 멋진 연기에 기여한다는 생각에 보람차다며 밝게 웃음을 지었다. 여자 싱글에 출전하는 김하늘과 같은 팀에서 뛰었던 장현수는 “올림픽이라고 더 잘하려는 마음에 긴장하지 말고 평소처럼 하길 바란다”며 힘찬 응원의 말을 건넸다.

글 사진 강릉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2-07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