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임은정 검사도 #Me Too···성폭력 피해 폭로

[단독] 임은정 검사도 #Me Too···성폭력 피해 폭로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8-02-05 10:24
업데이트 2018-02-05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희진 검찰 성폭력조사단장 사퇴 거듭 요구

조희진 검찰 성폭력 조사단장 사퇴 거듭 요구

서울북부지검 임은정(44·사법연수원 30기) 검사가 5일 검찰 내부 통신망 ‘이프로스’에 2003년 성폭력 당한 사실을 폭로했다.
임은정 검사
임은정 검사
임 검사는 대구지검 경주지청에 의료 전담 검사로 근무하던 2003년 당시 회식이 끝난 후 A 부장이 관사로 데려다줬고, 그 과정에서 강간미수 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임 검사의 글에 따르면 2003년 5월 임 검사는 모 단체와의 연합 회식 때 (폭탄주가 임 검사에게 몰려) 필름이 끊어졌고, 이후 2차 회식이 파할 무렵 정신을 다소 차렸다. A부장이 술을 많이 마신 임 검사를 따로 챙겨 관사로 데려다줬다. 목이 마르다는 A 부장에게 물 한 잔을 주고 엘리베이터 앞에서 배웅하는 과정에서 A 부장이 임 검사에게 갑자기 키스했고, 임 검사는 어찌할 바를 몰라 관사로 돌아갔다. 그런데 임 검사가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려는 순간 A 부장이 등을 확 떠밀었다. 임 검사는 문이 닫히지 않게 문턱에 발을 걸고 문고리를 잡고 주저 앉았다. 집 안으로 들어가 있던 A 부장은 임 검사의 오른손을 잡아 당기며 “임 검사. 괜찮아. 들어와”라고 말했다. 결국 임 검사가 비명을 지르겠다고 위협하고 실랑이를 벌인 끝에 겨우 내보냈지만 A 부장은 현관문을 잠근 후에도 초인종을 계속 눌렀다.
임은정 검사가 5일 자신의 성폭력 피해 사실을 폭로한 검찰 내부망 게시글.
임은정 검사가 5일 자신의 성폭력 피해 사실을 폭로한 검찰 내부망 게시글.
이후 임 검사는 수석검사를 통해 해당 부장의 사표를 받아달라고 요구했고, 해결되지 않자 지청장에게 찾아가 “주거침입강간미수 고소도 불사하겠다. 사표를 받아달라”고 통보해 결국 A 부장이 사표를 냈다.

임 검사는 과거 경험을 폭로하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의 단장인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임 검사는 2003년 사건에 대해 2007년 1박 2일로 진행된 여검사 모임에서 피해 사실을 이야기했지만 후속 조치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임 검사는 “조희진 단장님. 그때 무언가 조치를 해주셨다면 2010년 서 검사의 불행한 강제추행 피해가 없었거나, 최소 피해자 있었다고 하더라도 즉시 적절한 조치가 취해졌을 수도 있었을 텐데 많이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조 단장님의 조사단장 자격에 제가 이의를 제기하는 이유 중 하나”라며 “직장 내 성폭력이 왜 지금껏 덮였는지에 대해 조 단장도 조사를 받아야 할 객체”라고 주장했다.
자료 이미지
자료 이미지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