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키 크고 싶으면 ‘붕붕 드링크’ 끊으세요”

“키 크고 싶으면 ‘붕붕 드링크’ 끊으세요”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1-08 21:52
업데이트 2018-01-08 2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부교육청, 유해약물 예방 교육

“키 크고 싶으면 에너지 음료를 줄이세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효제초등학교의 한 교실. 중·고등학생 50여명이 흰 가운 차림인 박귀례 아주대 특임교수(약학대)의 한마디에 귀를 쫑긋했다. 카페인이 잔뜩 들은 고카페인 음료는 바쁜 학업 탓에 ‘과로’하는 학생들이 흔히 마시는 제품이다. ‘청소년 건강지킴이 또래리더 학교’라는 이름의 이날 수업은 서울교육청 중부교육지원청과 서울시 마약퇴치운동본부가 고카페인 음료와 흡연, 음주 등 청소년이 손댈 법한 중독성 제품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함께 기획했다.
이미지 확대
8일 서울 종로구 효제초등학교 교실에서 열린 ‘청소년 건강지킴이 또래리더 학교’ 수업에서 중·고등학생들이 마약퇴치운동본부 소속 박귀례(오른쪽) 아주대 약대 교수로부터 고카페인 음료 중독의 위험성에 대해 듣고 있다.
8일 서울 종로구 효제초등학교 교실에서 열린 ‘청소년 건강지킴이 또래리더 학교’ 수업에서 중·고등학생들이 마약퇴치운동본부 소속 박귀례(오른쪽) 아주대 약대 교수로부터 고카페인 음료 중독의 위험성에 대해 듣고 있다.
박 교수는 “카페인이 아메리카노에는 152㎎, 캔커피에 85㎎, 에너지음료에는 68㎎이나 들어 있다”면서 “몸무게가 50㎏인 학생은 하루 125㎎ 이상의 카페인을 마시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중·고교생 중 잠을 쫓기 위해 에너지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시는 학생이 많은데 두 캔만 마셔도 허용치를 넘어선다는 얘기다. 인터넷에서 제조법이 퍼진 ‘붕붕 드링크’(에너지 음료와 자양강장제, 비타민C, 이온음료 등을 섞어 만든 음료)는 카페인 함량이 더 높아 훨씬 위험하다. 박 교수는 “카페인을 과하게 먹으면 깊은 잠을 못 자 피로감이 지속되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가로막는다”면서 “정 피곤할 때 카페인이 약간 함유된 작은 초콜릿 2개 정도를 먹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마약퇴치운동본부 소속 약사들은 이날 흡연, 음주 등의 위험성도 알기 쉽게 설명했다. 특히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질 법한 ‘비타민스틱’(비타민제를 담배처럼 태워 흡입하는 제품)이나 궐련형 전자담배 등도 몸에 해롭기는 마찬가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황경수 약사는 “비타민스틱은 태우는 과정에서 연기가 나는데 결국 유해 물질”이라면서 “먹어도 되는데 굳이 태워 마실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최근에는 초등학교 4학년생까지 담배를 피우는 등 흡연 연령이 내려가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온종일 학원에 다니는 등 저학년 때부터 학업 스트레스를 겪다 보니 담배에 손대는 학생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글 사진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1-0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