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외교안보·경제, 지금 같이 위중한 때가 없었다”

MB “외교안보·경제, 지금 같이 위중한 때가 없었다”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03 16:29
업데이트 2018-01-03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운동권 정권, 정권 담당 능력 없어 곳곳 부작용 나올 것”

문 정부 언론정책에 MB “그것도 적폐”…洪 “적폐가 아니라 강도”

이명박 전 대통령(MB)은 3일 정국 상황에 대해 “어렵다 어렵다 해도 외교안보와 경제가 지금 같이 위중한 때가 없었다”고말했다.
이미지 확대
정치/ 이명박 대통령 예방한 홍준표 대표
정치/ 이명박 대통령 예방한 홍준표 대표 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무실을 찾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이 전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만나 “모든 사회환경이 제일 어려울 때 야당을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힘 있는 야당이 되면 국정에도 도움이 된다”며 “(문재인 정부는) 야당을 동반자로 생각해야 한다. 현재 여당이 과거 야당 시절 이 말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또 “정부 여당이 제대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야당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는 국가의 정체성과 관련이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며 “개헌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특히 내용에 있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가 지켜질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어려울 때 야당을 해야 훨씬 재미있다”며 “좋을 때 야당을 하면 야당의 존재 의미가 없다”고 답했다.

홍 대표는 이어 “새해부터는 국민 생각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본다. 올해부터는 이 정부에서 지금 추진하고 하는 것에 대해 핑계를 대지 못한다”며 “전부 자기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운동권 정권이어서 정권 담당 능력이 없을 것으로 본다”며 “곳곳에서 부작용이 나올 것으로 본다. 그래서 올해에는 좀 신나는 야당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령이 “야당이 강하게 하려면 정부의 긍정적인 측면도 이야기해야지 부정적인 측면만 이야기하면 협력이 안 된다”고 말하자, 홍 대표가 “긍정적인 측면이 하나 있다. 쇼는 기가 막히게 한다. 그렇지만 진실이 담기지 않은 쇼는 그뿐이다”라고 답했다.

홍 대표는 이어 “이제까지는 탄핵정국 하에서 현 정부에 대한 기대가 있었지만, 구체적인 현실을 보면 실체가 없기 때문에 ‘쇼통’을 하는 데에도 한계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관심을 끈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 의혹, 적폐청산이나 다스 관련 검찰수사 등의 현안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고 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이날 면담은 좋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는 것이 홍 대표 측의 전언이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홍 대표가 도착하자마자 환영한다는 의미에서 박수를 치며 “야야, 왔어 왔어”라고 말하며 친근감을 표했다.

이날 면담에는 이 전 대통령 측에서는 이 전 대통령과 하금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두우·이동관 전 홍보수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이, 한국당에서는 홍 대표를 비롯해 장제원 수석대변인, 정태옥 대변인, 강효상 비서실장,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