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그룹 ‘순환출자 고리’ 완전히 끊었다

롯데그룹 ‘순환출자 고리’ 완전히 끊었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1-02 22:44
업데이트 2018-01-03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개 비상장 계열사 투자 부문, 롯데지주에 흡수 합병하기로

신동빈 회장 약속 2년만에 실현
경영투명성·효율성 증대 기대
이미지 확대
롯데그룹이 비상장 계열사를 흡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순환출자 문제를 완전 해소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순환출자 구조 개선 등 재벌들의 ‘자발적 개혁’을 강하게 요구한 것에 대한 롯데 측의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신동빈 그룹 회장이 2015년 8월 순환출자 해소를 약속한 지 2년 만이기도 하다.

롯데지주는 롯데지알에스, 한국후지필름, 롯데로지틱스, 롯데상사, 대홍기획, 롯데아이티테크 등 6개 비상장 계열사의 투자사업부문을 롯데지주에 통합하기로 했다고 2일 공시했다. 이들 6개사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 및 분할합병을 결의했다.

롯데지주의 분할합병이 끝나면 지난해 10월 지주회사 출범 과정에서 발생한 신규 순환출자 및 상호출자를 모두 해소하게 된다. 롯데는 지난해 10월 12일 롯데지주를 출범했다.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대폭 줄여 지배구조를 단순화함으로써 경영 투명성과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목적이 깔렸다. 현행 공정거래법에 따라 롯데는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발생한 순환출자와 상호출자를 등기일로부터 6개월 안에 모두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롯데는 2014년 6월 기준 순환출자 고리가 최대 75만개에 달하는 등 복잡하고 불투명한 지배구조를 지속적으로 지적받아 왔다. 그러나 지주사 출범에 이어 이번 추가 흡수합병을 통해 순환출자 고리는 사실상 사라지게 됐다. 롯데아이티테크를 제외한 5개 비상장사는 인적분할 방식으로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를 분할한 후, 투자회사를 롯데지주와 합병한다.

롯데아이티테크는 지난해 11월 1일 이미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롯데정보통신을 설립했다. 이 때문에 투자 부문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별도의 분할 없이 롯데지주에 흡수합병된다.

롯데지주 및 6개사는 다음달 27일 예정인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분할합병이 완료되면 롯데지주에 편입되는 계열사는 자회사 24개사와 손자회사 27개사를 포함해 모두 51개가 된다. 롯데 관계자는 “이번 추가 합병을 통해 지배구조 투명성 확립과 더불어 투자 기능을 롯데지주로 통합함으로써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1-03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