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밑 국민의당발 정계개편 신호탄…4당→3당체제 재편 될까

세밑 국민의당발 정계개편 신호탄…4당→3당체제 재편 될까

신성은 기자
입력 2017-12-31 15:38
업데이트 2017-12-31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가속…국민의당 극심 내홍 1차변수

이미지 확대
안철수 대표, 재신임 결과 입장 발표
안철수 대표, 재신임 결과 입장 발표 31일 오전 국회 본청 국민의당 당 대표실에서 안철수 대표가 자신의 재신임 전당원 투표결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7.12.31 연합뉴스
2017년 마지막 날 국민의당발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올랐다.

신년부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커지며 4당 체제가 3당 체제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정국의 유동성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원심력이 극에 달한 국민의당에서 호남 중진을 중심으로 한 통합 반대파 일부가 떨어져 나오고, 바른정당 일부에서도 이탈자가 발생할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까지 모든 정당을 포섭하는 형태로 재편의 자기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은 31일 안철수 대표가 자신의 재신임과 연계해 승부수를 던진 바른정당과 통합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 결과를 공개했다.

23% 투표율에 70%를 넘는 찬성을 기록, 투표에 참여한 당심은 안 대표의 손을 확실하게 들어줬다.

안 대표는 당장 기자회견을 통해 “일치단결을 드러내 보인 당원의 뜻을 국민의 뜻으로 알고 철저히 실천하겠다”면서 “좌고우면하지 않고 통합의 길로 전진하겠다”며 중도통합을 공식 선언했다.

그는 특히 “75% 정도 찬성을 두고 더 이상 논란을 벌인다는 것은 명분이 없다”며 “민심을 받들어 정치한다면서 이런 정도의 명백한 의사 표시를 두고 계속 논란을 벌이는 것은 스스로 심판을 받는 길을 택하는 것”이라고 통합 반대파의 목소리를 일축했다.

그러나 호남 중진을 중심으로 한 통합 반대파는 투표 결과에 반발, 당내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를 별도로 출범하고 안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고 나서 극심한 내홍을 예고했다.

이들은 별도 성명을 통해 “당헌당규에 명시된 최소 투표율 ‘3분의 1’ 기준에 못 미친 이번 투표는 바른정당과의 합당에 대한 반대이자, 안 대표에 대한 명백한 불신임의 표시”라며 통합 시도 중단과 안 대표 퇴진을 요구했다.

일단 국민의당 통합파가 당심을 등에 업고 중도통합 드라이브를 강력하게 걸고 나온 만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은 내년 1월 내 완료를 목표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파트너인 바른정당은 당장 이번 투표 결과를 반기며 통합을 위한 공식 기구 출범을 기정사실화했다.

유승민 대표는 입장문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재신임을 받고,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진에 찬성하는 당원들의 뜻이 확인됐다. 당원 투표결과를 환영하고, 축하드린다”며 “이번 당원투표를 계기로 통합에 관한 정치적 합의를 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벌써부터 양쪽에서는 내달 초 양당 간 통합추진위를 구성한 뒤 창당준비위원회를 만들어 당 대 당 통합 일정을 밟아 나간다는 구체적 일정이 나온다.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의당 ‘통합 찬성투표’ 결과에 “예견됐던 일”이라며 “이제 통합논의 기구를 공식적으로 띄워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양당의 기존 ‘2+2 협의체’를 확장해 1월 초 통합추진위를 만들고, 통합추진위에 통합과 관련한 모든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통합 절차를 밟아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같이 양당이 통합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의 행보는 추후 정계개편의 또다른 불씨가 될 수 있다. 당장 투표 결과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힌 국민의당 의원만 해도 18명에 달한다.

현재로써는 ‘통합 반대’를 위한 당내 투쟁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 대 당 통합이 현실화될 경우 이들이 탈당 등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정치권은 또다시 요동칠 전망이다.

동시에 바른정당 11명의 의원은 그동안 수차례 회의를 통해 ‘행동 통일’을 다짐했지만, 각 의원의 지역구 사정 등에 따라 국민의당과의 통합 국면에서 다른 선택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양당 의원들의 움직임에 따라 3당체제로의 재편이 매우 불완전한 형태로 마무리될 가능성도 작지 않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신중론을 내세웠다면 한국당은 평가절하에 가까운 입장을 보이며 확연한 온도차를 보였다.

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자제하는 등 극도로 말을 아꼈다.

백혜련 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다른 당의 일에 공식 논평을 내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며 언급을 삼갔다.

강훈식 원내대변인 역시 “논평하기가 적절치 않은 사안”이라며 같은 입장을 보였다.

내부적으로는 상수로 굳어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전체 정국에 미칠 영향을 일단 지켜보며 장기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아직은 신중론이 우세하다.

반면 ‘이삭줍기’, 즉 바른정당 의원들의 추가 탈당이라는 반사이익을 내심 기대하는 한국당은 이번 통합을 ‘야합’으로 평가절하했다.

장제원 수석 대변인은 “극히 일부인 안철수 대표 지지자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가지고 특별히 논평할 가치조차 느끼지 못한다”며 “정국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살아남기 위한 발버둥일 뿐”이라고 혹평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이런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합당한다는 것은 국민의당의 분열과 바른정당의 분열을 의미하며, 결국 아무런 의미 없는 야합일 뿐”이라며 “바른정당의 바른 의원들은 하루빨리 유일 보수정당으로 오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있어 중대 변수로 꼽히는 만큼 민주당과 한국당은 새로운 통합 정당 출범이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해 대응 전략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