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른정당 통합절차는 속전속결…관건은 ‘단일대오’ 유지

바른정당 통합절차는 속전속결…관건은 ‘단일대오’ 유지

입력 2017-12-31 09:05
업데이트 2017-12-31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총·최고위→당원대표자회의…“이견 없어 사실상 형식적 절차”

‘2+2 채널’ 진화한 통합기구 설치해 구체적 논의키로

바른정당이 새해 벽두부터 국민의당과 당대당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채비에 들어간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1일 전당원투표 결과를 명분 삼아 공식적으로 통합추진을 선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바른정당도 공개적으로 통합 구상을 밝히며 보조를 맞추겠다는 생각이다.

바른정당은 이미 수차례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해 만장일치 합의를 본 만큼 당내 통합절차는 속전속결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 각지의 원외위원장들 역시 대다수가 통합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당규상 당의 해산과 합당에 관한 사항은 소위 전당대회로 불리는 ‘당원대표자회의’의 최종 결정을 거치게 돼 있다.

그러나 의원총회 및 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 최고위원회 등 선행 단계에서 합당 안건이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보여 당원대표자회의는 형식상 절차에 불과할 것으로 관측된다.

고위 당직자는 3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대표 선출과 마찬가지로 통합 안건은 최종적으로 당원대표자회의에 부쳐지는데 여기서 특별한 이견이 없으면 만장일치 박수를 치는 형태로 합당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정당은 일단 ‘2+2 교섭창구’를 통해 진행되던 통합논의를 더욱 정교하게 가다듬을 공식기구 설치를 국민의당 측에 제안할 계획이다.

이 기구에는 양당의 의원은 물론 핵심 당직자들도 참여, 실제 합당을 위해 협의해야 할 사항들을 조율하게 된다.

통합정당의 당명은 물론 지도부 구성방식, 당협위원장 문제, 당 채무·채권 관계 정리 등 수많은 사항을 논의해야 하는 만큼 이 과정에 최소 2~3주는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통합논의가 종점에 이르기까지 바른정당 내에서도 돌발변수가 없는 것은 아니다.

11명 의원 전원이 당의 진로를 위해서는 국민의당과의 통합이 필수불가결하다는 데 동의하고는 있지만 1~2명의 ‘이탈자’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걷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추가 탈당 규모가 예상 밖으로 클 경우 통합논의가 급정거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비록 원외 인사이기는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적 문제를 고민하는 남경필 경기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의 행보도 직간접적으로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합 움직임이 1월부터는 본궤도에 올라 속도를 낼 것”이라면서도 “중요한 것은 한 명의 이탈자 없이 11명 의원이 단일대오를 이뤄 결승점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