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유어 청소기”…키덜트족 겨냥 ‘캐릭터 가전기기’ 잇단 출시

입력 : ㅣ 수정 : 2017-12-22 01:40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어린이의 감성을 추구하는 어른들을 의미하는 ‘키덜트족’을 겨냥해 캐릭터로 포장된 가전기기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2014년 5000억원 수준이던 키덜트 시장은 3년 만인 올해 1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될 정도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지난 16일 삼성전자는 경기도 하남스타필드 내 메가박스에서 ‘파워봇·파워건 스타워즈 에디션’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제품은 지난 10월 말에 출시됐지만, 영화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국내 개봉 첫 주말을 행사 시점으로 잡았다. 이 제품은 삼성전자와 스타워즈 제작사 루카스필름의 협업으로 탄생했고, 작동할 때마다 캐릭터의 음성과 영화음악이 흘러나온다.
‘파워봇·파워건 스타워즈 에디션’

▲ ‘파워봇·파워건 스타워즈 에디션’

●스타워즈 효과? 청소기 매출 20%↑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인 파워봇은 ‘내비게이션 카메라’로 구조를 자동으로 파악해 가장 빠른 청소 방법을 찾아내고, ‘풀뷰 센서 2.0’으로 1㎝ 정도의 얇은 두께를 가진 장애물까지 인식한다. 강력한 흡입력으로 먼지를 빨아들이는 ‘사이클론 포스’, 닿기 어려운 벽과 가장자리를 청소하는 ‘엣지 클린 마스터’ 등을 갖추고 있다. 무선청소기 파워건은 스타워즈의 전사 캐릭터 ‘스톰트루퍼’가 사용하는 레이저 건의 느낌을 살려 스타워즈 에디션을 디자인했다. 최대 50도까지 꺾이는 ‘플렉스 핸들’을 꺽으면 마치 총을 접는 듯한 느낌마져 든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디즈니와 협업을 하기까지 7개월이나 걸리는 등 개발이 순탄치만은 않았다”면서 “하지만 스타워즈 에디션을 포함해 파워봇·파워건의 인기로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 매출이 지난해보다 20% 정도 성장했다”고 말했다.
동부대우전자 마블 캐릭터 냉장고.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동부대우전자 마블 캐릭터 냉장고.

동부대우전자는 지난 13일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등을 디자인으로 적용한 ‘마블 캐릭터 냉장고’(124ℓ)가 국내 3대 디자인상 중에서 굿디자인상과 핀업디자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마블 캐릭터 냉장고는 지난 7월 아이언맨 레드, 스파이더맨 블랙, 캡틴 아메리카 화이트 등 고유의 색상으로 각 1500대씩, 총 4500대가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이외 올해 5월에는 필립스코리아가 영화 스타워즈 탄생 40주년을 기념해 한정판 면도기 3종을 출시했다. 다크 포스를 형상화한 터보 버튼을 장착한 ‘카일로 렌 면도기’, 영화 속 캐릭터인 캡틴 파스마의 갑옷을 본뜬 ‘캡틴 파스마 면도기’, 하얀 방탄복을 형상화한 ‘스톰 트루퍼 면도기’ 등이다.

6월에도 유진로봇이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아이언맨’, ‘아이클레보 스타워즈’를 선보인 바 있다. 아이클레보 아이언맨은 아이언맨 수트와 골드마스크를 살려 디자인했고, 청소 상황에 따른 다양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아이클레보 스타워즈는 ‘알투디투’(R2D2)를 형상화했고, 목소리도 함께 담았다.

●최신기기+추억의 캐릭터 인기 시너지

인공지능(AI) 스피커인 ‘카카오 미니’나 ‘네이버 프렌즈’의 선전에도 각각 ‘카카오 프렌즈’와 ‘라인 프렌즈’라는 캐릭터의 힘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는 “1970~80년대 유년기를 보낸 청장년 세대가 구매력이 있는 세대로 성장하고, 1인 가구도 증가하면서 키덜트족을 겨냥한 마케팅이 늘고 있다”며 “최신 기기지만 겉모습은 추억의 캐릭터를 빌리는 경우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7-12-22 2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