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면서 기부 ‘퍼네이션’ 뜬다

즐기면서 기부 ‘퍼네이션’ 뜬다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7-12-18 22:28
업데이트 2017-12-19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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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농단·이영학 사건에 위축됐던 기부… 1인방송·SNS·팬덤 타고 진화

국정농단 사태와 여중생을 납치·살해한 이영학 사건 등으로 우리 사회에서 기부문화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온정의 ‘불씨’를 살리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기부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단순 모금을 넘어선 다양한 기부 방식이 우리 사회에 점점 꺼져 가는 기부문화를 되살리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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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풍선’과 ‘해피빈 콩’ 등 새로운 기부 방식이 위축된 기부문화에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사진은 아프리카TV 공식 기부방송 기부스.
‘별풍선’과 ‘해피빈 콩’ 등 새로운 기부 방식이 위축된 기부문화에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사진은 아프리카TV 공식 기부방송 기부스.
●아프리카 TV ‘기부스’ 1억 모금

취업준비생 김형완(32)씨는 최근 연말을 맞아 복지단체에 ‘통 큰’ 기부를 했다. 다니던 직장을 그만둔 지 꽤 돼서 경제적 여유는 없었지만 1년간 모은 10만원 상당의 ‘해피빈 콩’을 이용해 클릭 몇 번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었다. 김씨는 18일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틈틈이 캠페인에 참여했더니 생각보다 많은 콩이 모였다”며 “적은 금액이나마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할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해피빈은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운영하는 비영리재단으로, 네이버 이용자들이 지식인(iN)에 답변을 달아 채택되거나 블로그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 기부에 쓸 수 있는 ‘콩’을 지원한다. 2012년만 해도 해피빈 기부금 가운데 네이버의 자체 기부 비중이 80%를 넘었지만 지난해엔 개인 비중이 38%로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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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풍선’과 ‘해피빈 콩’ 등 새로운 기부 방식이 위축된 기부문화에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사진은 해피빈 홈페이지.
‘별풍선’과 ‘해피빈 콩’ 등 새로운 기부 방식이 위축된 기부문화에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사진은 해피빈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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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풍선’과 ‘해피빈 콩’ 등 새로운 기부 방식이 위축된 기부문화에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사진은 카카오 선물하기 홈페이지.
‘별풍선’과 ‘해피빈 콩’ 등 새로운 기부 방식이 위축된 기부문화에 새로운 불씨가 되고 있다. 사진은 카카오 선물하기 홈페이지.
●네이버 해피빈·카카오 기부 인기

카카오는 지난 11일 카카오톡 내 선물하기 메뉴에 연말기부 코너를 만들었다.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같이가치’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 모금함을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지갑을 열기 쉬운 곳에 마련한 것이다. 이렇게 진행된 두 건의 모금 코너에는 지난 17일까지 약 8000만원의 모금액이 모였다.

연예인을 향한 애정이 따뜻한 온정으로 이어지는 일도 팬 문화로 자리잡았다. 국제앰네스티는 지난 10일 트위터에 이례적으로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의 멤버 강다니엘의 생일을 축하하는 글을 올렸다. 그의 한 팬이 매년 12월 10일에 121만원씩 10년간 기부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팬들은 또 강다니엘의 생일을 맞아 국제구호단체 월드쉐어의 캄보디아 우물 조성 사업과 굿네이버스의 르완다 식수 사업 등에 강다니엘의 이름으로 기부를 하고 연탄 봉사에 직접 나서기도 했다.

●아이돌 팬들 기부·봉사 잇따라

자립 노숙인들이 판매하는 ‘빅이슈’는 최근 호인 168호의 초판 2만부가 이틀 만에 매진되는 등 역대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인기 그룹 엑소의 멤버 카이가 재능기부를 통해 표지 모델로 나서자 팬들이 적극 구매에 나섰기 때문이다. 한류가 확산되면서 해외 팬들이 자발적으로 좋아하는 연예인의 이름으로 국내외 기부에 동참하는 일도 드물지 않다.

1인 방송 플랫폼이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TV를 통한 자동응답시스템(ARS)을 넘어선 방식의 기부도 부쩍 늘었다. 최근 아프리카TV 공식 기부 방송 ‘기부스’는 방송을 시작한 지 1년 5개월 만에 2400여명의 시청자로부터 별풍선 100만개를 받았다. 돈으로 환산하면 1억원에 해당한다. 아프리카TV는 일반 방송에 적용되는 20~40%의 수수료 없이 전액을 기부에 이용하도록 했다.

황성주 굿네이버스 나눔마케팅본부장은 “과거에는 TV, 신문, 라디오 같은 전통적인 매체나 거리 캠페인 정도의 한정된 플랫폼에서 기부가 이뤄졌지만 모바일 환경이 발달하면서 나눔의 무대가 온라인으로 옮겨 왔다”면서 “기부 방식은 즐기며(Fun) 기부(Donation)하는 ‘퍼네이션’으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7-12-1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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