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서울공항 도착…중국 국빈방문 마치고 귀국

문 대통령, 서울공항 도착…중국 국빈방문 마치고 귀국

입력 2017-12-17 00:38
업데이트 2017-12-17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3박4일간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16일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국빈방문 마친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 마친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3박4일간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1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2017.12.16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충칭 장베이 공항에서 환송행사를 마친 뒤 전용기편으로 중국을 떠나 3시간가량 비행한 끝에 이날 밤늦게 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 이뤄진 방중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회담 등을 통해 사드로 얼어붙었던 양국 관계를 완전히 복원하려는 양 정상의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한중 양국 관계를 본궤도에 올려놓는 초석을 다진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중국이 사드 보복조치를 사실상 철회함과 동시에 경제·무역 등 실질 협력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겠다는 약속을 하는 한편, 정치·안보 등 지금껏 지지부진했던 분야에서도 양국 교류를 본격화하기로 한 것도 최대 성과로 꼽힌다.

또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4대 원칙에 합의함으로써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양국 간의 모멘텀을 확보한 것도 주목할 만한 결과물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중국 베이징에 도착,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첫 일정인 재중국 한국인 간담회에서 마침 이날이 중국인의 가슴속에 큰 아픔으로 남아있는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모일이라는 점을 감안, 깊은 동질감과 동병상련을 느낀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미래를 같이 열어가자고 강조했다.

또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후속협상 개시를 포함해 양국 경제협력의 새로운 25년을 이끌기 위한 제도적 기반 강화·양국 경제전략에 입각한 미래지향적 협력·사람중심 협력이라는 3대 원칙과 교역분야 다양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미래 신산업 협력강화 등 8개 협력방향을 제시했다.

14일에는 시 주석과의 취임 후 세 번째 정상회담을 통해 ▲ 한반도에서 전쟁 절대 불가 ▲ 한반도 비핵화 원칙 확고한 견지 ▲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의 대화·협상을 통한 평화적 해결 ▲ 남북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의 한반도 평화 4대 원칙에 합의했다.

특히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지난 두 차례 회담과 달리 “한국이 적절히 처리하기를 희망한다”는 원칙적인 선에서 언급하는 등 수위를 낮추면서 사드 문제가 실질적으로 ‘봉인’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지금까지 이뤄졌던 경제·통상·문화·인적교류 중심의 양국 간 협력을 정치·외교·안보·정당 간 협력 분야로까지 확대하기로 합의하면서 전방위적인 한중 협력관계로 발전할 토대를 구축했다.

또 두 정상은 양자와 다자외교 계기는 물론 전화 통화와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을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15일에는 리커창 총리와 회동을 하고 양국 간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 재가동에 전격 합의했다. 리 총리는 이뿐 아니라 양국 관계 발전에 따른 후속 사업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큰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명시적으로 언급하면서 사드보복 철회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은 2박3일 간의 베이징 일정을 마치고 이날 밤늦게 중국 일대일로의 출발지이자 대한민국 마지막 임시정부 청사가 있는 충칭으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방문 마지막 날인 16일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충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해 임정 수립이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차세대 중국 지도자로 평가되는 천민얼 충칭시 당 서기와 오찬을 하며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이어 베이징현대차 공장을 찾아 현지 근로자들과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것으로 중국 국빈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