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벽 3시 이례적 발사… 기동력 과시했다

새벽 3시 이례적 발사… 기동력 과시했다

입력 2017-11-29 22:24
업데이트 2017-11-30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 북쪽 30㎞ 평성서 첫 도발…우리 軍 대응력 점검 가능성도

북한의 세 번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은 29일 새벽 3시 17분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이뤄졌다. 지금까지 도발 양상과 비교하면 시간대는 물론이고 장소도 생소한 곳이다. 언제 어디서든 기습적으로 도발할 수 있다는 능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과거 북한의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은 통상적으로 오전 6시~낮 12시에 많이 이뤄졌다. 지난해 4·5차 핵실험 및 올해 6차 핵실험이 이 시간대에 이뤄졌다. 올해 이뤄진 대부분의 미사일 도발도 이 시간대를 벗어나지 않았다. 다만 북한은 지난 7월 ICBM급 미사일인 화성14형을 오후 11시 41분쯤에 발사한 적이 있다. 주로 오전 시간대에 도발하던 기존 공식을 깨고 심야 시간대의 ‘기습 발사’를 감행해 군 당국의 반응을 살핀 것이다.

새벽 시간대를 택해 이날 도발을 재개한 것도 언제든지 도발을 감행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하는 동시에 군의 대비 태세를 확인하려는 의도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군은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 지 6분여 만에 합동 정밀타격훈련으로 대응했다.

평안남도 평성을 택한 것도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TEL)를 활용해 어디서나 기습 도발이 가능하다는 점을 자랑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평성은 평양에서 북쪽으로 30㎞ 떨어져 있는 곳으로 특별할 것이 없는 지역이다.

북한이 이날 ‘중대보도’를 통해 발표한 정부성명에는 ‘평양 교외’라고만 언급됐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 지역에서는 지금까지 미사일을 발사한 적이 없다. 최초 발사”라면서 “평평한 개활지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8월에는 처음으로 수도 평양 내에 있는 순안비행장에서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며 미사일 시험 발사의 기습성과 안정성을 과시했다.

북한이 이번 미사일 도발로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장소에서 기습 도발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재확인함에 따라 북한 핵·미사일의 위협성은 더욱 커진 것으로 평가된다.

북한은 지난해 2월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로켓발사장에서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할 당시만 해도 상당 기간 각종 사전 징후를 노출했다.

군 소식통은 “야전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려면 공사를 하고 발사체를 세우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TEL을 활용하면 기동성이 빨라지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이번에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에 미사일 발사 관련 사전 통보를 하지 않았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1-3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