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재인수를 포기했다.
박 회장은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옥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금호타이어를 다시 인수할 의사가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금호타이어를 재인수할 의사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솔직히 말해 금호타이어에 대한 애착과 애정이 컸던 것은 사실이지만 금호타이어 장래를 위해 경영권과 우선매수청구권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호타이어가 우리보다 더 좋은 기업에 인수돼 우량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는 2014년 경영이 정상화됐다가 2015년부터 다시 악화하기 시작했다.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며 “금호타이어가 어떻게든 이른 시일 안에 정상화돼 좋은 회사로 거듭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제 운수와 건설, 항공 부문 중심으로 경영을 집중할 것”이라며 “금호타이어가 잘될 수 있도록 그룹에서 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뤄진 금호아시아나그룹 지주회사 금호홀딩스와 금호고속 합병에 대해서는 그룹 지배구조 체제가 비로소 완료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회장은 “금호그룹이 금융위기 이후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힘든 시간을 많이 보냈으나 이제 새로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탄생했다”며 “국민과 국가 경제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의 관계 개선 의지를 묻는 질문에는 “산업은행과 관계가 나쁜 것은 없다.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의견 차이가 있고 오해할 일도 없지 않으나 언론에서 자꾸 관계가 나쁘다고 한다”며 우회적으로 답변했다.
채권단과 갈등을 겪고 있는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 문제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허용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협의할 예정”이라고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금호타이어 재매각을 위해 ‘금호’ 상표권을 무상 양도하라는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피함으로써 향후 채권단과의 법적 소송 비화 가능성과 함께, 금호타이어 인수 재추진 여지를 남긴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회장이 이날 갑자기 금호타이어 인수 포기 기자회견을 연 데 대해 산업은행과의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을 서둘러 진화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금호타이어 상표권과 금호홀딩스·금호고속 합병 문제를 둘러싸고 산업은행과 그룹의 마찰 수위가 계속 높아지면서 산업은행이 그룹 계열사 유동성 점검 등을 들고 나온데 따른 대응 차원이라는 해석이다.
박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부진을 묻는 질문에는 “2011년 이후 3번의 항공 사고와 금호타이어 사태를 겪으며 외부 영향으로 경영이 안좋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지난해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아이디티와 에어부산 상장 계획에 대해서는 “에어부산 상장 문제는 다른 주주들과 협의해 결정해야 한다”며 “협의 과정에서 다른 의견이 일부 있어 상장을 유보했고, 언제 될 지는 주주와 협의가 돼야 하기 때문에 답변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이어 “아시아나아이디티 상장 문제도 일부 이의가 있어 유보됐다. 때가 되면 상장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그룹 현안 관련 기자회견하는 박삼구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에서 열린 금호홀딩스와 금호고속 합병 완료에 따른 그룹 현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11.28 연합뉴스
박 회장은 “솔직히 말해 금호타이어에 대한 애착과 애정이 컸던 것은 사실이지만 금호타이어 장래를 위해 경영권과 우선매수청구권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호타이어가 우리보다 더 좋은 기업에 인수돼 우량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는 2014년 경영이 정상화됐다가 2015년부터 다시 악화하기 시작했다.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며 “금호타이어가 어떻게든 이른 시일 안에 정상화돼 좋은 회사로 거듭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제 운수와 건설, 항공 부문 중심으로 경영을 집중할 것”이라며 “금호타이어가 잘될 수 있도록 그룹에서 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뤄진 금호아시아나그룹 지주회사 금호홀딩스와 금호고속 합병에 대해서는 그룹 지배구조 체제가 비로소 완료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회장은 “금호그룹이 금융위기 이후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힘든 시간을 많이 보냈으나 이제 새로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탄생했다”며 “국민과 국가 경제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의 관계 개선 의지를 묻는 질문에는 “산업은행과 관계가 나쁜 것은 없다.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의견 차이가 있고 오해할 일도 없지 않으나 언론에서 자꾸 관계가 나쁘다고 한다”며 우회적으로 답변했다.
채권단과 갈등을 겪고 있는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 문제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허용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협의할 예정”이라고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금호타이어 재매각을 위해 ‘금호’ 상표권을 무상 양도하라는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피함으로써 향후 채권단과의 법적 소송 비화 가능성과 함께, 금호타이어 인수 재추진 여지를 남긴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회장이 이날 갑자기 금호타이어 인수 포기 기자회견을 연 데 대해 산업은행과의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을 서둘러 진화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금호타이어 상표권과 금호홀딩스·금호고속 합병 문제를 둘러싸고 산업은행과 그룹의 마찰 수위가 계속 높아지면서 산업은행이 그룹 계열사 유동성 점검 등을 들고 나온데 따른 대응 차원이라는 해석이다.
박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부진을 묻는 질문에는 “2011년 이후 3번의 항공 사고와 금호타이어 사태를 겪으며 외부 영향으로 경영이 안좋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지난해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아이디티와 에어부산 상장 계획에 대해서는 “에어부산 상장 문제는 다른 주주들과 협의해 결정해야 한다”며 “협의 과정에서 다른 의견이 일부 있어 상장을 유보했고, 언제 될 지는 주주와 협의가 돼야 하기 때문에 답변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이어 “아시아나아이디티 상장 문제도 일부 이의가 있어 유보됐다. 때가 되면 상장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