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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평창올림픽 성화 봉송 시작, 국민 관심도 불타야

[사설] 평창올림픽 성화 봉송 시작, 국민 관심도 불타야

입력 2017-10-30 23:02
업데이트 2017-10-31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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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권 판매 25.8%뿐, 국민 관심 밖… 日·中 정상 참석 등에 외교력 발휘를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개막까지 101일 남았다. 정부와 조직위원회, 올림픽 공식 후원 기업들과 금융권, 공기업들까지 평창올림픽 알리기에 나섰지만 일반 국민의 관심은 좀처럼 높아지지 않고 있다. 정부와 강원도, 조직위는 개막 100일(11월 1일)에 맞춰 여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본격적인 평창 띄우기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먼저 그리스 올림피아의 헤라 신전에서 채화된 평창올림픽 성화가 1일 인천에 도착해 101일간의 전국 성화 봉송 레이스에 돌입하는 것을 축하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에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늘려야 한다. 온라인으로만 판매해 오다 현장 판매에 들어가는 평창올림픽 입장권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기념주화의 2차분 발행에 대한 관심을 이어 가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평창올림픽 기념주화에 대한 관심과는 달리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체감 경기와 따로 노는 경기지표들, 국정감사와 적폐청산 논란, 북한 핵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에 치여 평창올림픽은 주요 관심사에서 밀려나 있다. 정부가 9월 말 발표한 4차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될 것이라는 응답은 66.6%로 1~3차 때보다 높아졌지만 직접 경기장에 가서 경기를 보겠다는 비율은 7.1%에 그쳤다. 특히 1~3차보다 오히려 떨어져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실제로 개·폐회식과 경기 입장권 판매 실적도 매우 저조하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현재 평창올림픽 티켓 106만 8627장 가운데 25.8%인 27만 5964장만 판매됐다. 패럴림픽 티켓은 22만 3353장 중 457장, 0.2%만 팔려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평창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도 모자랄 판에 문체부가 편당 1000만원씩 들여 제작한 홍보 영상이 데이트 폭력과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여 공개 하루 만에 폐기됐다니 말문이 막힐 따름이다. 또 문체부가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예산 집행 내역’을 보면 올해 평창 홍보를 위해 추가 배정된 예산 579억원 중 한 푼도 집행되지 않았다. 문체부는 정산 시점의 차이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상당 규모가 11월 이후에 몰아서 집행될 텐데, 행여나 폐기된 홍보 영상처럼 한 푼이라도 허투루 쓰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평창올림픽은 온 국민의 축제이자 세계인의 축제가 돼야 한다. 그러려면 국민 한 명, 외국 관광객 한 명이라도 더 강원도를 찾고 싶도록 평창을 제대로 알리고 주변 인프라를 정비해야 한다. 대외적으로는 북핵 위기 등 안보 불안을 불식시키고 북한 참가를 통해 평화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외교력을 총동원해야 한다. 일본과 중국 정상들의 개회식 참석을 조기에 확정 짓는 것도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7-10-31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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