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학계는 지금]

[과학계는 지금]

입력 2017-10-24 17:36
업데이트 2017-10-24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이변 주범 엘니뇨 AI로 예측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해양환경전공 함유근 교수팀은 인공지능(AI) 활용기법인 합성 곱 신경망 기술을 이용해 기상이변을 일으키는 엘니뇨 현상의 발생을 기존 방법보다 훨씬 정확하고 빠르게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25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7년 기상학회 가을 학술대회’에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기술은 상대적으로 적은 샘플 개수로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차세대 고성능 리튬·황 2차전지 개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원장 이병권) 녹색도시기술연구소 에너지융합연구단 조원일 박사팀은 기존 리튬이온전지보다 성능이 8배 이상 우수한 리튬·황 이차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에너지 분야 국제학술지 ‘나노 에너지’ 최신호에 발표했다. 리튬·황 이차전지는 효율이 높은 차세대 전지기술로 주목받았지만 충방전 수명이 짧고 폭발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다. 연구팀은 리튬 전극에 도금을 해 이 같은 단점을 보완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가볍고 에너지 출력도 높아 드론이나 자율주행차는 물론 에너지저장시스템 등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자 중심 R&D 프로세스’ 토론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박홍근, 송희경, 오세정 의원과 공동으로 ‘연구자 중심 연구개발(R&D) 프로세스 혁신’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R&D과제의 기획과 선정, 평가, 보상 프로세스 전반을 연구자 중심으로 변화시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R&D에 집중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토론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혁신방안은 경제관계장관회의 보고 등을 거쳐 11월 중에 최종 확정된다.
2017-10-2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