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사·학생이 만든 4분의 기적, 심장마비 급우 살렸다

교사·학생이 만든 4분의 기적, 심장마비 급우 살렸다

입력 2017-10-23 18:03
업데이트 2017-10-23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지역 한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체육 시간에 심장마비로 쓰러진 학생을 ‘골든타임 4분’ 지키기 합동작전을 벌여 살려낸 사실이 알려져 화제다.

23일 부산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후 4시 10분쯤 부산 해운대구 해강고 운동장에서 체육 시간에 축구를 하던 3학년 박모(18) 군이 갑자기 바닥에 ‘퍽’하고 쓰러졌다. 이때부터 심장마비 환자에게 필요한 ‘골든타임 4분’을 지키기 위한 초비상 사태의 긴박한 상황이 시작됐다.

현장에서 수업지도를 하던 담당 체육 교사가 박 군에게 급히 달려가 의식 여부를 살폈다.
박 군이 숨을 쉬지 않고 의식이 없자 그는 심정지 상태라고 판단했다.

체육 교사는 가슴 압박 등 심폐소생 응급조치를 하며 주위에 있던 학생들에게 119신고와 함께 보건교사를 불러오도록 지시했다.운동장에서 박 군과 함께 체육수업을 하던 학생들은 교실에서 수업 중이던 보건 교사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보건교사는 숨을 헐떡이며 급히 운동장으로 달려나갔다. 환자 상태를 확인해 보니 이전에도 쓰러진 적이 있던 학생임을 알고 그는 순간적으로 자동제세동기(자동심장충격기)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보건교사는 체육 교사에게 가슴 압박을 계속할 것을 부탁하고 자동제세동기를 가지러 다시 건물 안으로 뛰어들어갔다. 이 사이 현장에 있던 또 다른 체육담당 교사는 쓰러진 박 군에게 인공호홉과 가슴압박을 계속했다. 그로부터 1분 뒤 도착한 보건교사가 자동제세동기로 가슴에 충격을 주자 박 군은 의식을 서서히 되찾기 시작했다.

그러던 차에 119구급대가 운동장에 도착했다. 119구급대의 도움으로 박 군은 혈압과 맥박, 호흡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현재 박 군은 병원에서 심장 관련 시술을 받고 회복 중이다.
전민경 보건교사는 “4분의 골든타임을 지켜내려고 현장에 있던 모든 사람이 하나같이 움직여 줬다”며 “무엇보다 최초 목격자 선생님이 매뉴얼에 따라 초기 대응을 잘 했기 때문에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