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병기 전 비서실장, 특조위 활동 ‘개입’ 정황

이병기 전 비서실장, 특조위 활동 ‘개입’ 정황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17 22:16
업데이트 2017-10-17 2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전 비서실장, 현정택 당시 청와대 수석에게 지시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반 행적 조사 막기 위했던 것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이병기씨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활동을 방해하려 했다는 정황이 담긴 문건이 발견됐다.
이미지 확대
JTBC 캡처
JTBC 캡처
JTBC는 이씨가 이헌 전 특조위 부위원장(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고 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로부터 입수해 17일 보도했다.

이 문건에 따르면 2015년 8월 이씨는 현정택 당시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에게 “이헌 부위원장이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더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독려하라”고 지시했다.

당시 새누리당(지금의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이 전 부위원장을 청와대와 특조위 측 창구로 생각하고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했다는 것이다.

청와대가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했던 정황은 다른 날 지시사항에도 계속 드러났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고 했던 것은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반 행적에 대한 조사를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건에 따르면 이씨는 ‘책임지고’ ‘차단하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사고 당일 VIP행적이 특조위 조사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하게 하라”라는 지시를 수차례 내렸다.

이와 관련해 이씨의 지시를 이행할 것으로 사실상 지목된 현정택 당시 수석은 “그런 일을 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이 전 부위원장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