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무 “서해NLL, 국민생명·경제 지키는 선…꼭 지켜야”

송영무 “서해NLL, 국민생명·경제 지키는 선…꼭 지켜야”

입력 2017-10-12 13:23
업데이트 2017-10-12 1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평도 포격사건 재발 시 현장서 확실히 대응조치할 것”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2일 서해 북방한계선(NLL)의 확고한 수호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송 장관은 이날 국방부에 대한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이종명 의원이 ‘백령도와 연평도는 요충지로 화약고가 될 수 있는 지역이다. NLL에 대한 원칙은 무엇이냐’는 질의에 대해 “(서해)NLL은 DMZ(비무장지대) 못지않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선, 경제를 지키는 선이기 때문에 꼭 지켜야 하는 선”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최근 진행한 서북도서 점령훈련과 패러글라이더를 이용한 연합사 점령훈련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의에 “실제로 서북도서 점령훈련에 도발을 준비한다 하는 측면이 있고, 또 하나는 남한에 대한 위협을 가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취임하자마자 제일 먼저 서북도서를 가서 완벽한 대비태세를 확인했고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전투준비태세가 얼마나 확장됐는지를 확인했다”고 답변했다.

송 장관은 ‘북한이 핵무기를 가지면 가장 먼저 빼앗고 싶은 것이 백령도와 연평도라고 전문가들은 본다’라는 이 의원의 주장에 대해 “맞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999년 제1연평해전 때 작전지침이 하달된 것은 먼저 쏘지 말라, 확전하지 말라, 밀리지 말라 등 3가지를 염두에 두며 그때 전력으로 완승했다”며 “이후 몇 번 교전이나 연평도 포격, 천안함 등을 거쳐 우리 준비태세가 완벽히 되어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송 장관은 연평도 포격사건이 재발한다면 “상황에 따라 규모를 확인해 봐야지만 국지전일 수도 있고 전면전으로 확전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면서 “서북도서가 문제가 됐을 때는 우리 군이 주도하는 연합작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그런 상황이 재발하면 현장에서는 확실한 대응 조치할 것이고 지휘부에서도 우유부단한 결심을 건의하지 않고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