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 과학자 치켜세운 김정은… “투쟁 기세 늦추지 말라”

핵 과학자 치켜세운 김정은… “투쟁 기세 늦추지 말라”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9-10 20:54
업데이트 2017-09-10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정권수립일에 ‘수소탄’ 자축연…안보리 표결 뒤 추가 도발 가능성

북한은 후속 도발이 예상됐던 지난 9·9절(정권수립일)을 ‘수소탄 성공’을 선전하고 자축하는 행사로 대신 채웠다. 그럼에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관련 경축 행사에서 핵무기 개발자들에게 “투쟁 기세를 늦추지 말고 더욱 분발하라”고 강조하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은 결국 시간문제인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논의 과정을 지켜본 뒤 반발성 무력시위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부부와 나란히 앉은 핵 개발 사령탑
김정은 부부와 나란히 앉은 핵 개발 사령탑 조선중앙통신은 10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왼쪽)와 함께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를 위한 경축공연을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의 옆자리에 북한 핵 개발 분야의 사령탑인 홍승무(오른쪽 두 번째) 노동당 군수공업부 부부장과 실무책임자인 리홍섭(오른쪽) 핵무기연구소 소장이 앉아 있는 모습. 두 사람은 북한 핵개발 분야 1인자와 2인자로 꼽힌다.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10일 김 위원장이 6차 핵실험에 참여한 핵 과학자·기술자들을 위한 축하연회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서 김 위원장은 “이번에 울린 수소탄의 폭음은 간고한 세월 허리띠를 조이며 피의 대가로 이루어낸 조선 인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국가 핵무력 완성의 완결단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를 “더 야심 차게 벌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뒤 “수소탄 시험의 완전 성공으로 민족사적 대경사, 특대 사변을 안아온 투쟁기세를 순간도 늦추지 말고 더욱 분발하여 보다 큰 승리를 이룩해 나가자”고 말했다.

연회는 당·정·군 고위 간부가 총출동한 가운데 지난 9일에 열린 것으로 보인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등 추가 도발을 감행하는 대신 지난 3일 진행된 6차 핵실험을 올해 김정은 정권의 대표적인 치적으로 내세워 대내에 선전한 셈이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9·9절을 즈음해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크며, 이 경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이나 중거리미사일 화성12형, ICBM급 화성14형을 발사할 수 있다고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북한이 9·9절은 침묵으로 넘겼지만 추가 도발 가능성은 여전하다. 국제사회의 제재 및 대화 노력에도 북한은 6차 핵실험을 감행하면서 ‘핵 완성 후 협상’이란 의도를 분명히 했다. 또한 김 위원장이 핵개발 ‘속도전’까지 지시하면서 추가 도발은 예정된 수순으로 봐야 한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북한은 11일 표결이 예상되는 신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에 대한 반발 차원에서 추가 도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북한은 안보리 제재 논의에 대해 “우리 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오는 19일 시작되는 유엔 총회와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기념일을 앞두고 도발을 이어갈 가능성도 높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는 “지금으로서 북한은 안보리에서 고강도 제재 결의가 채택되더라도 도발을 멈추기보단 핵·미사일 개발 완료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면서 “추가 도발은 당장 오늘내일도 가능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9-1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