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해 생리대’에 유한킴벌리·릴리안·LG유니참·P&G 포함

‘유해 생리대’에 유한킴벌리·릴리안·LG유니참·P&G 포함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9-04 18:33
업데이트 2017-09-04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약처 “소비자 지나치게 우려 말아야...평가 결과 나올 것”

식품의약품안전처는 4일 서울지방식약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여성환경연대가 수행한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에 사용된 일회용 생리대 제품명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이미 공개된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외에 업계 1위 유한킴벌리, 2위 LG유니참, P&G 등 다른 유명 제조사의 주요 제품들이 포함됐다.
이미지 확대
생리대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는 사례가 나와 소비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4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생리대 매대 앞에서 한 소비자가 신중하게 생리대를 고르고 있다. 2017. 9. 4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생리대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되는 사례가 나와 소비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4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생리대 매대 앞에서 한 소비자가 신중하게 생리대를 고르고 있다. 2017. 9. 4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그러나 식약처는 시민단체가 제출한 제품 명단과 검출량을 그대로 공개했을 뿐 어떤 생리대를 믿고 써야 하느냐는 소비자들의 질문에 “지나치게 우려하지 말고 위해평가 결과를 기다려달라”는 답변을 반복했다.

식약처가 명단을 공개한 제품은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순수한면 울트라 슈퍼가드 중형, 릴리안 팬티라이너 베이비파우더향, 릴리안 팬티라이너 로즈향 등 3종과 유한킴벌리의 좋은느낌 울트라 중형 날개형, 좋은느낌 팬티라이너 좋은순면, 화이트 애니데이 팬티라이너 로즈마리향, 화이트 애니데이 일반팬티라이너 등 4종이다.

또 LG유니참의 바디피트 울트라 슬림 날개형 중형과 쏘피 귀애랑 등 2종, P&G의 위스퍼 보송보송 케어 울트라 중형 1종이 포함됐다.

이들 제품은 여성환경연대가 지난 3월 처음 검출시험 결과를 공개하면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며 정부에 전수 조사와 위해성 평가, 역학 조사 등을 요구한 것들이다.

식약처가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 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는 이날 2차 회의를 열고 “김만구 교수의 시험이 구체적인 시험내용이 없고 연구자 간 상호 객관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는 등의 한계가 있으나 제품명과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한 검출량, 유해성 등에 대한 논란이 지속하고 있어 해당 제조업체의 동의를 얻어 제품명을 공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YONHAP PHOTO-4148> ‘생리대 시험 신뢰성’에 답하는 김만구 교수      (춘천=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생리대 안전 문제를 제기하기 위한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이 정부와 단체의 진실 공방과 책임 떠넘기기 양상으로 번지는 가운데 시험을 진행한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가 4일 오후 강원대학교에서 시험 신뢰성에 말하고 있다. 2017.9.4      conanys@yna.co.kr/2017-09-04 15:36:01/ <저작권자 ⓒ 1980-2017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생리대 시험 신뢰성’에 답하는 김만구 교수
(춘천=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생리대 안전 문제를 제기하기 위한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이 정부와 단체의 진실 공방과 책임 떠넘기기 양상으로 번지는 가운데 시험을 진행한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가 4일 오후 강원대학교에서 시험 신뢰성에 말하고 있다. 2017.9.4
conanys@yna.co.kr/2017-09-04 15:36:01/ <저작권자 ⓒ 1980-2017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검증위는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교수의 시험결과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되었다는 것만으로는 인체에 유해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가 지나치게 우려하기보다는 식약처의 위해평가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유한킴벌리는 자사 제품에서 발암물질이 가장 많이 나왔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아직 안전기준이 정립되지 않은 생리대의 유해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해서도 실내 공기 질과 먹는 물 기준으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날 여성환경연대의 의뢰로 연구를 수행한 바 있는 김만구 강원대 교수는 항간에서 제기된 유한킴벌리 지원설에 대해 “유한킴벌리를 비롯한 특정 기업의 지원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