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성진 후보, 기자실 깜짝 방문 “흙수저인 내 성공은 상생의 힘”

박성진 후보, 기자실 깜짝 방문 “흙수저인 내 성공은 상생의 힘”

입력 2017-08-28 22:02
업데이트 2017-08-28 2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조신앙 믿지만 진화론도 존중
부친 보증으로 망해 단칸방 전전
중학교 때 학비 없어 학교 못 가”


28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 마련된 중소벤처기업부 기자실에 박성진(49) 중기부 초대 장관 후보자가 불쑥 들어섰다. 청문회 절차를 남겨 놓은 장관 후보자가 기자실을 찾은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박성진 중기부 초대 장관 후보자
박성진 중기부 초대 장관 후보자
박 후보자는 “중소기업과 벤처, 4차 산업혁명 등 나라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자실 방문에 앞서 그는 출입기자들에게 이메일로 ‘내정 소감문’을 보내기도 했다. 장관 후보자들은 국회 청문회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공식 임명장을 받을 때까지 최대한 ‘잠행’하는 게 통례다.

이를 모를 리 없는 박 후보자가 그럼에도 이렇듯 부담스러운 행보에 나선 것은 후보 지명 과정에서 불거진 ‘창조과학 신봉자’ 논란 때문이다. 박 후보자는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 신자이기 때문에 창조론을 믿는다기보다는 성경의 창조신앙을 믿는 것”이라며 “공학도로서 진화론도 존중한다”고 해명했다. 논란이 일자 박 후보자는 창조과학회 이사직에서 바로 사퇴했다.

동성혼 제도화 반대 논란과 관련해서도 “(제도화 자체를 반대한다는 게 아니라) 시간을 갖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성숙한 여건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 개인적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약국, 중국집, 정육점 등 여러 자영업을 하셨던 부모님 밑에서 자랐다”고 어린 시절을 소개하면서 “부친의 보증으로 하루아침에 단칸방에서 살게 되었고 중학교 때는 학비를 내지 못해 학교를 못 간 적도 있다”며 ‘흙수저’ 출신임을 강조했다. 이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논문을 써 박사학위를 받고 대기업(LG전자)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된 것은 “함께하는 상생의 힘 덕분이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 후보자는 “4차 산업혁명의 세계적 파고는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라며 “장관으로 임명되면 중기부가 소상공인, 중소기업, 기술벤처의 경쟁력을 높이고 4차 산업혁명에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포항공대를 수석 졸업한 박 후보자는 현재 모교 교수로 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8-2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