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택 국제대교 붕괴영상 “1시간 전부터 ‘빠지직’ 소리” 증언

평택 국제대교 붕괴영상 “1시간 전부터 ‘빠지직’ 소리” 증언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8-28 21:47
업데이트 2017-08-28 2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 평택 국제대교 붕괴사고 직전 ‘빠지직’하는 소리가 들리는 등 전조가 있었다는 주민들의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사고 전 상판 연결 작업을 한 공사 관계자들이 사전에 붕괴를 감지했는지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평택 국제대교 붕괴영상
평택 국제대교 붕괴영상 지난 26일 평택 국제대교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상판 붕괴사고 당시 상판을 받치고 있던 교각 5개 중 1개도 함께 무너진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무너져내린 교각. 2017.8.28 연합뉴스
28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신대리 평택 국제대교 붕괴 현장에서 만난 주민들은 지난 26일 오후 3시 20분 상판이 무너지기 1시간여 전부터 교량에서 구조물이 뒤틀리는 소리가 났다고 입을 모았다.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사고 1시간 전부터 근처에서 낚시하고 물고기를 손질하다가 ‘빠지직’하는 소리가 계속 나서 의아했다”며 “다른 낚시꾼들과 함께 대피해 있었는데 곧 굉음을 내며 교량이 무너졌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평택호에서 조업하는 B씨는 “‘투두둑’하는 소리가 들리고, 돌멩이 크기의 콘크리트 조각 같은 것이 호수로 떨어지길래 뭔가 심상치 않은 느낌이 들었다”며 “설마 무슨 일이 있겠나 하면서도 대피했는데 정말 큰일 날 뻔했다”라고 끔찍했던 순간을 회상했다.

사고 발생 무려 1시간 전부터 붕괴 조짐을 보이는 소리를 들었다는 주민 증언과 달리 공사 관계자들은 갑자기 상판이 무너져 내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 관계자들은 “교각 상판 연결 작업을 마치고 다른 곳에서 휴식을 취하던 중 상판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붕괴 원인을 규명하고, 유사 사고 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 운영에 들어갔다. 조사위는 이번 붕괴사고의 목격자 증언도 취합해 조사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YTN은 사고 순간의 장면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제보자 차량의 설치된 블랙박스에 기록된 국제대교는 일부가 무너진 이후 상판이 툭 부러지더니 교각까지 삽시간에 무너져 내렸다. 도미노처럼 상판 4개가 잇따라 붕괴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