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능 개편안 연기·수정해야”

“수능 개편안 연기·수정해야”

유대근 기자
입력 2017-08-23 18:14
업데이트 2017-08-23 1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과목 절대평가’ 힘 실리자 진보 교육계·與 일각 신중론…교육부 “늦추면 오히려 혼란”

오는 31일로 예정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최종안’ 발표를 앞두고 교육계에서 “발표를 연기해야 한다”거나 “발표안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가 ‘단계적 절대평가 전환’을 언급하는 등 1안(전체 7과목 중 4과목만 절대평가)에 힘이 실리자 진보 교육계 등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미지 확대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과목 절대평가 정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부담 완화 등을 위해 수능 절대평가를 주장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과목 절대평가 정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부담 완화 등을 위해 수능 절대평가를 주장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교육 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23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 개편안 발표를 오는 11월쯤으로 미루자”고 주장했다.

구본창 정책2국장은 “대입 제도의 큰 그림에 대한 고려 없이 수능안만 발표하면 정부가 곤경에 처할 것”이라면서 “7과목 모두 절대평가하는 2안을 선택하되 학생부 종합전형 개선 등 국민들이 기대하는 보완 정책도 함께 발표해야 한다”고 말혔다. 발표 시기를 조금 늦추더라도 수능안을 대입 제도 전반과 연계해 손봐야 혼란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을 설계했던 이범 교육평론가도 지난 21일 국회 토론회에서 “졸속으로 만든 수능 개편안의 확정 발표를 당분간 연기해야 한다”고 했다. 또 여당 내부에서도 “1·2안 모두 급히 강행하면 교육현장에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일부 신중론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직 교사들로 이뤄진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와 전국진학지도협의회도 이날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은 절대평가화해 대입 자격시험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시험 범위는 고교 1학년 공통과목으로 한정하고 시험 시기는 고교 2학년 4월로 바꾸자”고 제안했다.

이런 주장에 교육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은 시험 시점 3년 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면서 “학생들의 혼란을 막으려면 이달 발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 중학교 3학년이 치르는 수능 개편안을 이달 말까지 확정해야 다음달부터 시작하는 고교 입시에서 어느 고등학교에 갈지 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08-24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