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닭… DDT 검출 농장, 살충제 검사 없이 유통

이번엔 닭… DDT 검출 농장, 살충제 검사 없이 유통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7-08-23 18:12
업데이트 2017-08-23 2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그러들지 않는 국민 불안

 ‘살충제 달걀’ 파동이 좀처럼 진화되지 않고 있다. 맹독성 물질인 DDT(디클로로디페닐트라클로로에탄) 파동으로 옮겨붙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야말로 ‘복마전’이다. 정부가 첫 전수조사를 부실하게 진행하는 등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운 것이 국민의 불신을 자초한 원인으로 지적된다.

 23일 경기 지역의 살충제 검출 농가 18곳 가운데 12곳이 사료를 중단하고 물만 먹여 알을 못 낳게 하는 ‘환우’(털갈이) 조치에 들어갔다. 닭이 살충제 달걀을 계속 양산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아예 달걀 생산을 중단한 것이다. 그런데 12곳 외에 ‘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 일부가 환우 조치에 돌입하면서 의심을 낳고 있다. 한 농장 주인은 “전수조사 때 다른 농가에서 빌린 달걀로 검사를 받아 살충제 검출을 모면한 농가들이 재조사를 받으면 적발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환우를 한 것일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살충제 달걀의 증거를 남기지 않기 위해 달걀 생산을 중단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느 농가가 빌린 달걀로 검사를 받았는지에 대해선 농장 주인 모두가 입을 닫았다.

 달걀과 닭에서 DDT 성분이 검출된 농장의 닭이 살충제 성분 검사 없이 유통된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도에 따르면 달걀과 닭에서 DDT 성분이 나온 영천 이모씨 농장에서 지난해 5월 산란 노계 882마리를 출하했다. 하지만 당시 이 닭을 도축한 도축장에서 DDT 등 농약 검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보상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살충제 달걀이 검출된 농가에 대해 “보상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지난 17일 정부의 실수로 적합 농장을 부적합 농장으로 발표한 곳에 대해선 보상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부 관계자는 “피해 신청을 하면 조사를 한 뒤 보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관련 예산은 별도로 책정돼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통업체들도 “다량의 반품 조치로 피해를 입고 있다”며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 지역의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멀쩡한 달걀조차 ‘불안해서 못 먹겠다’며 반품을 요구하고 있어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면서 “미수금을 받아내기 위해서라도 반품 물량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정부가 대안으로 제시한 ‘동물복지형 농장’도 현실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경기 지역의 한 방역 담당 공무원은 “자연방사를 하면 야생조류와 접촉이 많아져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염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면서 “평평한 부지(평사)에서 키우면 달걀값이 지금보다 3~4배 더 오르기 때문에 반발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축사육제한구역 등 규제를 비롯해 “악취가 난다”, “닭 우는 소리가 시끄럽다” 등 각종 민원도 넘어야 할 산이다. 지난해 충남 천안에서 자연 방사 농장을 지으려고 했던 민모씨는 “민가로부터 800m 떨어진 곳에 지어야 한다는 규제에 막혀 결국 포기했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8-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