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화염·분노 직면케 될 것” … 北 “괌 폭격”

트럼프 “화염·분노 직면케 될 것” … 北 “괌 폭격”

입력 2017-08-09 18:41
업데이트 2017-08-09 2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한·미 북핵 대응 방안 논의

이미지 확대
동해상에 뜬 美 ‘죽음의 백조’
동해상에 뜬 美 ‘죽음의 백조’ 매끈한 동체가 백조를 연상시켜 ‘죽음의 백조’라고 불리는 미국 공군의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랜서’. 군 관계자는 9일 “미군이 지난 8일 오전 B1B 2대를 한반도 상공에 전개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B1B 편대는 8일 미국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출격해 동해 상공으로 들어와 내륙을 동쪽에서 서쪽으로 비행하고 괌으로 복귀했으며, 우리 공군 전투기 KF16 2대와 연합훈련을 했다.
미 공군 제공 EPA 연합뉴스
미국과 북한이 일촉즉발의 공방을 이어 가면서 한반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더는 미국을 위협하지 않는 게 최선일 것”이라면서 “북한이 미국을 위협하면 지금껏 전 세계가 보지 못한 ‘화염과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북한이 우리 해병대의 서북도서 사격훈련과 관련, ‘서울까지 불바다가 될 수 있다’고 위협한 데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또한 이 발언은 “미 국방정보국(DIA)이 북한은 최소 60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는 보도 이후에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DIA의 보고서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할 소형 핵탄두 개발을 마쳤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날 미국의 장거리전략폭격기 B1B ‘랜서’ 2대는 한반도 상공에서 연합작전을 펼쳤다.
 이에 북한군 전략군은 9일 대변인 성명을 내고 “앤더슨 공군기지를 포함한 괌도의 주요 군사기지들을 제압·견제하고 미국에 엄중한 경고 신호를 보내기 위하여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으로 괌도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을 단행하기 위한 작전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위협했다. 전략군 대변인 성명은 “괌도 포위사격 방안은 충분히 검토·작성되어 곧 최고사령부에 보고하게 되며 우리 공화국 핵 무력의 총사령관이신 김정은 동지께서 결단을 내리시면 임의의 시각에 동시다발적으로, 연발적으로 실행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조지프 던퍼드 미 합참의장이 다음주 초 방한, 우리 합참과 양국 군 군사 협력 및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던퍼드 의장은 최근 북한을 미국의 최우선 군사 위협으로 꼽고 있으며 대북 공격에 대해서도 “불가능하지 않다”고 언급하는 등 대북 강경기조를 이어 가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반도 8월 위기설 등과 관련, “북의 최근 계속되는 전략적 도발로 인해 한반도 상황이 매우 엄중한 것은 사실이지만 한반도 위기설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상황을 잘 관리하면 오히려 안보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중앙재판소는 적대 행위로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한국계 캐나다인 임현수 목사를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병보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임 목사는 2015년 1월 북한 나선지역에서 평양으로 이동하다 체포돼 같은 해 12월 ‘국가전복 음모’ 혐의로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서울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8-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