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소벤처장관 박영선·윤호중, 통상본부장 김현종·이혜민 물망

중소벤처장관 박영선·윤호중, 통상본부장 김현종·이혜민 물망

입력 2017-07-24 16:42
업데이트 2017-07-24 16: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25일 국무회의서 정부조직법 의결 거쳐 인선 본격 착수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윤호중·김병관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또 차관급이지만 대외직명은 ‘통상장관’인 통상교섭본부장에 참여정부 시절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김현종 한국외국어대 교수와 이혜민 외교부 주요20개국(G20) 국제협력대사가 물망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는 25일 국무회의를 열어 중소기업청에서 격상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하고 차관급인 통상교섭본부를 산업통상자원부 내에 설치하는 내용의 새 정부조직법 공포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에 따라 곧바로 인사검증 절차를 마무리해 빠르면 금주 중 인선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관련 정책을 총괄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자리를 놓고는 중소기업계에서 박영선 의원과 윤호중 의원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대표를 지낸 박 의원은 금산분리 입법 등 재벌개혁에 적극 앞장서고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을 만드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인물이다. 정책위의장 출신인 윤 의원은 문재인 캠프 내에서 공동정책본부장을 지낸 민주당의 대표적 정책브레인으로 꼽힌다.

IT(정보기술) 벤처기업가 출신으로 성남 분당 갑을 지역구로 둔 김병관 의원과 문재인 캠프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을 만든 이무원 연세대 경영대 교수, 홍종학 전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을 겸하고 있는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을 거명하는 이들도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를 상대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진두지휘할 통상교섭본부장에는 한·미 FTA 타결과정을 주도하고 현재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현종 교수가 유력히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외교통상부 FTA 교섭대표를 역임했고 이달 초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에서 셰르파를 맡았던 이혜민 외교부 G20국제협력대사와 한·미 FTA 교섭대표를 지낸 최석영 전 주 제네바대사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통상교섭본부를 산하기관으로 둔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산업부 내 통상조직을 이끌고 있는 우태희 2차관이 기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통상전문가로 정평이 난 우 차관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산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