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靑,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탁 행정관 바라보길

[사설] 靑,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탁 행정관 바라보길

입력 2017-07-14 23:14
업데이트 2017-07-15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행정관의 자질 논란이 두 달째 계속되고 있다. 거취 논란 끝에 그제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조차 자진 사퇴한 마당이다. 가라앉지 않는 지탄 여론에 탁 행정관은 바늘방석에 앉아 있을 법하다. 연일 구설에 오르내리는 당사자도 그렇지만, 청와대 비서실은 일손이 잡히기나 할지 궁금하고 딱하다.

탁 행정관의 자질 논란 문제는 다른 것도 아니고 그의 왜곡된 성 인식이다. 비록 지난날의 저서이며 최소한 표현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지만, “고 1때 여중생과 성관계, 친구들과 공유” 등 입에 담기 민망한 성적 표현들은 상식선을 한참 넘어섰다. 야당의 질책은 물론이고 여당의 여성 의원들까지 진작에 그의 사퇴를 촉구했다.

어디 그뿐인가. 며칠 전에는 정현백 여성부 장관까지 나섰다. 청와대의 의중을 살필 신임 장관이 오죽했으면 탁 행정관의 해임 건의안을 전달했겠는가. 사회 전반에 만연한 여성 혐오 문제에 대응하는 전담팀을 부처 내에 신설하겠다고도 했다. 꿈쩍하지 않는 청와대에 들으라고 하는 소리로 들렸을 정도다.

이쯤 되면 청와대의 인사 해법을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어진다. 이기는 게임을 하겠다면 아무리 아까워도 내려놔야 하는 카드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탁 행정관이 지금 그런 카드다. 그가 대선 캠프에서 문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고, 히말라야 트레킹으로 힘든 시간을 함께한 최측근이라는 사실은 이미 소문나 있다. 대의를 위해서라면 그럴수록 더 오해받을 처사는 삼가야 한다. 읍참마속이라는 말은 괜히 생겼겠는가.

자숙해도 모자랄 탁 행정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역할 수행을 못 했을 때 물러나겠다”고 했다. 논란의 본질을 정말 모르는지 모른 척하는 건지 황당하다. 국정 현안이 산적한 주요 부처의 장관 후보자들조차 인사청문회 시험대를 통과하지 못해 스스로 물러나는 현실이다. 문 대통령으로까지 시비의 화살이 돌아가는 판에 일개 행정관이 국민적 논란의 본질을 비켜 가는 발언을 당당히 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다시 한번 놀랍다. 이러니 “새 청와대의 우병우”, “왕 행정관”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탁 행정관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 두 달이 흘러도 가라앉지 않는 여론을 보면 답이 나온다. 청와대의 품위는 곧 국민의 품위다.
2017-07-1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