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4대강·전교조·청문회 공세… ‘협치 허니문’ 균열

野, 4대강·전교조·청문회 공세… ‘협치 허니문’ 균열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5-23 23:20
업데이트 2017-05-24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 감사” “우호 집단 편들기” 한국당·바른정당 한목소리 비판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정책 감사 지시로 여·야·정의 ‘협치’ 분위기에 균열이 일어날 조짐이다. 더불어민주당의 ‘전교조 합법화’ 추진 제안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도 여야 협치에 복병으로 떠올랐다. 문재인 정부의 ‘허니문’이 2주 만에 끝날 위기에 처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23일 모처럼 한목소리로 문 대통령과 민주당을 향해 강한 비판을 쏟아 냈다. 먼저 문 대통령의 4대강 감사 지시에 대해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전전 정권의 사업을 같은 기관에서 또 감사한다는 게 정치감사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을 지시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페이스북에 “4대강 사업은 치산치수의 전형으로 훌륭한 업적”이라면서 “일부 좌파 언론과 문 대통령이 합작해 네 번째 감사 지시를 하고 있는 것은 정치 보복 이외 아무것도 아니다. 그들은 노무현 자살을 MB(이명박 전 대통령) 탓으로 여기니까요”라고 적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새 정부 출범 초기 우선 과제인지, 지난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이나 정치 감사가 아닌지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양당은 민주당의 10대 과제에 포함된 ‘전교조 합법화’에 대해서도 이구동성으로 비판을 가했다. 한국당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극렬한 정치 공방을 불러올 과제”라면서 “편향된 정치활동으로 학습권을 침해한 전교조를 합법화한다는 건 협치 정신을 무시하고 정권을 잡자마자 우호적인 집단에만 편들겠다는 오만과 독선”이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정당 김세연 사무총장도 “승리감에서 나오는 오만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면서 “사회적 갈등을 생각하지 않고 대통령의 기존 입장을 사법적 판단을 무시한 채 밀어붙이는 행위는 용납돼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24일부터 막을 올리는 ‘인사청문회 정국’도 여야 협치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의 국무총리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의 자료 제출 거부는 인사청문 자체를 거부하는 것”이라며 청문회 보이콧을 시사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7-05-2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