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기획위 “방산비리 개선책 깊이있게 토론…경쟁력도 키워야”

국정기획위 “방산비리 개선책 깊이있게 토론…경쟁력도 키워야”

입력 2017-05-23 15:40
업데이트 2017-05-23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안보실 TF ‘메스’ 잡고, 국정기획위는 제도개선책 마련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우리 안보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온 방위사업 비리 근절을 위해 제도개선 논의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국정기획위 김진표 위원장은 23일 서울 통의동 국정기획위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왜 방산비리가 끊이지 않고 생기는지, 환경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책이 어떤 게 있는가를 깊이 있게 토론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오늘은 김진표 위원장이 브리핑
오늘은 김진표 위원장이 브리핑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이 23일 오후 통의동 금감원연수원 국정기획위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방산비리에 대해) 수사를 하는 일은 청와대나 검찰에서 할 일”이라며 “(국정기획위는) 현장에서 그런 조사를 해온 팀들과도 만나서 의견을 나누면서 제도 개선책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방산비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방산업체의 경쟁력은 계속해서 키워나가야 한다”면서 “그런 종합적 차원에서 문제를 국정과제로 갖고 나가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방위사업 비리 척결에 강한 의지를 갖고 이를 원천적으로 근절할 방안을 모색해 온 것의 연장선에 있는 발언이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국회를 찾은 자리에서 방산비리 문제 등을 짚고 넘어갈 태스크포스(TF)를 국가안보실 내에 구성하고자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대선공약집을 통해 “방위사업 비리 적발시 이적죄에 준하도록 처벌 형량을 대폭 강화하고 입찰 자격 참여를 제한하겠다”는 공약을 밝히기도 했다.

방산비리는 단순한 비리 행위를 넘어 국가안보에 직접적인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그동안 높았다. 전임 박근혜 정부도 지난 2014년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을 출범시켜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인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이뤄진 방산비리 수사가 지나치게 사법적 관점에 치우쳐 장기적 시야에서 방산업계의 경쟁력을 키우는 문제는 소홀히 했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왔다.

김진표 위원장이 이날 “방산업체의 경쟁력은 계속해서 키워나가야 한다”며 ‘종합적’ 접근 필요성을 밝힌 것도 이런 시각을 염두에 둔 발언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국정기획위는 국가정보원으로부터도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라고 김 위원장이 이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국가정보원의 업무보고 여부에 대한 질문에 “국정원은 통일외교(외교안보) 분과위에서 과제별 업무보고(를 받을) 때 함께 할 것”이라며 “일정은 분과위에서 추가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정원 업무보고가 이뤄질 경우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한 국정원의 조직개편 문제가 다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문 대통령은 국정원의 정치사찰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국내 정보수집 업무를 전면 폐지하고, 대(對)북한 및 해외·안보·테러·국제범죄 정보를 전담하는 ‘해외안보정보원’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