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통보안’ 국정기획위…“설익은 정책 보도 막는다”

‘철통보안’ 국정기획위…“설익은 정책 보도 막는다”

입력 2017-05-22 17:35
업데이트 2017-05-22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C 기자출신 박광온 대변인…전문위원들에 ‘보안각서’도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이하 국정기획위)가 분과별로 논의되는 정책들을 김진표 위원장이나 박광온 대변인의 공식 브리핑을 통해서만 발표하겠다고 22일 밝혔다.

부처와 정당 간 조율되기 전인 설익은 정책들이 분과별 회의 진행 중 언론을 통해 경쟁적으로 보도될 경우, 새 정부 출범에 부담을 주고 국민에게 불필요한 오해와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과거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출범하면 새 정부의 인사와 정책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취재경쟁도 치열했다.

그러나 언론이 인수위에서 논의 중인 내용을 먼저 보도한 후 당·청 간 이견 등으로 실제 정책까지 이어지지 못해 결과적으로 ‘오보’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국정기획위는 특히 MBC 기자 출신인 민주당 박광온 의원에게 대변인을 맡겨 혹시 나올지 모르는 오보에 벌써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이다.

22일 출범한 국정기획위는 이러한 상황을 우려한 듯 대변인의 첫 공식 브리핑에서부터 분과별 논의내용에 대한 ‘철통보안’을 수차례 강조했다.

이날 김진표 위원장은 대변인 브리핑 자리에 나와 취재진에게 인사를 건네며 “논의의 결론이 나지 않은 경우 당·청 간 이견이 있을 수 있는데 합의·논의된 후 발표하지 않고 중간에 (언론 통해) 발표되면 쓸데없는 혼선이 있다”며 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통해 발표된 내용만 보도해달라고 당부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아주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는 위원장이 직접 하거나, 이외의 경우 모든 발표는 대변인을 통해서만 한다. 대변인 공식 발표 이외의 내용은 확정되지 않은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심지어 국정기획위에 파견된 공직자와 당직자 등 전문위원에게는 회의내용을 언론 등에 누설하지 않겠다는 ‘보안각서’까지 받았다. 보안각서를 지키지 않으면 해당 공무원 등은 즉시 본래의 소속 부서로 돌아가야 한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은 취재진에게도 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금융감독원연수원 건물의 회의실과 대회의실 외에는 다른 방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자문위원과 전문위원에게는 비표가 발행돼 외부인의 출입을 보안·통제한다.

박 대변인은 “정책이 조율되지 않고 밖으로 나가면 궁극적으로 정책을 설익게 만들 뿐 아니라 국회에서 법을 만들 때 상대 당을 자극하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어 신경을 쓰고 있다”며 “청와대 홍보·정무라인, 당의 정책라인과 수시로 조율해서 매일 공식 브리핑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