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살 직전 구조된 유기견 토리 ‘퍼스트 도그’

도살 직전 구조된 유기견 토리 ‘퍼스트 도그’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05-14 22:14
업데이트 2017-05-14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풍산개 ‘마루’와 靑입주 예정… 반려묘 ‘찡찡이’는 퍼스트 캣

세계에서 처음으로 ‘유기견 퍼스트도그’가 탄생하게 됐다. 동물 애호가로도 알려진 문재인 대통령이 기르던 고양이 ‘찡찡이’도 유기묘 출신으로 청와대에 입주, ‘퍼스트캣’이 됐다.
이미지 확대
‘퍼스트 도그’ 유기견 토리  케어 제공=연합뉴스
‘퍼스트 도그’ 유기견 토리
케어 제공=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4일 유기견 ‘토리’를 입양해, 청와대에 데려오는 절차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리는 2년 전 도살 직전 동물 관련 단체에 의해 구조됐으며, 아직 새 주인을 만나지 못했다. 대선 선거운동 때 문 대통령은 당선되면 토리를 입양하겠다고 약속했다.

토리가 문 대통령에게로 입양이 완료되면 대통령이 경남 양산에서 키우던 풍산개 ‘마루’와 함께 퍼스트도그가 된다. 대통령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집에 불이 났을 때 가족을 구한 뒤 마지막으로 가지고 나올 것’을 묻는 질문에 “우리 마루”라고 답할 정도로 이 개에 대한 애정이 깊다.

찡찡이는 청와대 입성과 동시에 문 대통령의 작은 근심거리가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찡찡이가 입주했는데, 걱정이 생겼네요. 관저 구석의 유리창문과 미닫이 한지창문 사이의 좁은 틈에 딱새가 새끼 5마리를 키우고 있는데, 제가 당선된 날 부화했다고 합니다”라면서 “찡찡이는 양산집에서 때때로 새를 잡아 와서 기겁하게 했었거든요”라고 글을 올렸다.

토리와 마찬가지로 주인에게 버려진 신세였던 찡찡이는 2012년 대선에서 후보였던 문 대통령의 찬조연설을 했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저자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의 발언으로 유명해졌다. 유 전 청장은 연설에서 “(문 대통령이) 얼마나 녀석을 사랑해 줬으면, 주인님에게 칭찬받으려고 열심히 쥐를 잡아오는 것이었다”면서 “김정숙 여사는 그런 찡찡이의 마음을 아니까, (남편이) 집에 와서 죽은 쥐를 보고 찡찡이를 칭찬해줄 때까지 치우지 않고 그대로 두고 있었다”고 전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05-1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