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한·미 정상회담 6월 조기 개최 바람직하다

[사설] 한·미 정상회담 6월 조기 개최 바람직하다

입력 2017-05-11 17:54
업데이트 2017-05-11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속도감을 내고 개최될 것 같다. 그제 밤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미국 방문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에 워싱턴에서 만나 의견을 교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대통령 취임 첫날 두 정상이 한·미 동맹의 중요성과 북핵 공조를 확인하고 조속한 회담을 갖기로 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중단된 상태였다. 지난 1월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북한 상황이 터질 때마다 미·중, 미·일 정상의 전화 회담이 이뤄지는 것을 지켜봐야만 했다. 미국 주도의 북핵 프로세스에 당사국인 우리가 하루빨리 주역으로 입장해야 한다.

정상회담 협의를 위해 문 대통령은 특사단을, 트럼프 대통령은 고위 자문단을 교환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를 바라는 두 정상의 생각이 읽힌다. 그러나 외교부는 물론이고 문 대통령 외교 참모진 내부에서 정상회담 시기를 놓고 설왕설래한다는 소리가 들린다.

7월 초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때 수인사 정도의 회담을 갖고 9월 유엔 총회 때 본격적인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는 안이 있다. 이 안은 대북 정책,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비용 논란 등 굵직한 현안을 외교 당국 간에 충분히 협의한 뒤 정상이 만나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김대중 정부 때 서둘렀던 방미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실은 “대통령이 되자마자 미국에 가는 것은 보기 좋지 않다”는 체면론도 근저에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안은 G20 정상회의 전인 6월 말 미국 방문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중국, 독일, 일본의 정상들이 앞다투어 미국 방문길에 올라 ‘트럼프 압박’을 직접 만나 풀어내는 성과를 올렸다. 우리라고 예외가 아니라는 것이다. 한국에 가해진 ‘트럼프 압박’은 주지의 사실이다. 무엇을 주고받을 것인가는 당국 간, 특사단·자문단이 풀면 된다. 안보와 경제 위기 속에 정상끼리의 조속한 한·미 관계 설정이 필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6월 회담 개최가 바람직하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어제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중국 방문을 요청했다. 중국 국가주석이 한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화를 한 것은 처음이라는데 문 대통령에게 거는 기대를 짐작하게 한다. 한·중 정상회담은 한·미 간 북핵·사드에 관한 조율이 이뤄진 뒤 가져도 늦지 않다.
2017-05-1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