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무더기 탈당이 독 아닌 약이 된 바른정당

[사설] 무더기 탈당이 독 아닌 약이 된 바른정당

입력 2017-05-04 17:58
업데이트 2017-05-04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속 의원들의 집단 탈당으로 벼랑 끝에 섰던 바른정당이 기사회생하고 있다. 창당 이후 100여일 동안 이런 주목을 받는 것 자체가 처음이다. 12명의 무더기 탈당 사태가 독(毒)이 아니라 외려 약(藥)이 되는 모양새다. 집단 탈당 선언 뒤 바른정당에는 입당 신청이 평소보다 50배나 많아졌고 후원금은 수십 배나 늘었다. 유승민 대선 후보의 휴대전화가 마비될 정도로 응원 메시지도 쏟아진다.

며칠 새 이 같은 급반전이 있으리라고는 누구도 예상치 못했다. 탈당 의원들은 숨소리도 못 내고 식은땀깨나 흘릴 만하다. ‘가출’했던 황영철 의원은 정신이 번쩍 들어 돌아왔고, 탈당 카드를 꺼내 들던 정운천 의원은 언제 그랬느냐는 듯 주저앉았다. 유 후보와 바른정당의 지지율은 사실 꼴찌권 답보 상태였다. 관심권 바깥으로 완전히 밀려났다는 착각도 무리는 아니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유권자들은 바른정당이 구호대로 보수의 새 가치를 만들 의지가 있는지 조용히 지켜보고 있었다는 얘기다. 탈당을 선언했던 의원 중 일부도 유턴을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모두 여론의 역풍을 의식한 결과다.

바른정당은 구사일생으로 원내 교섭단체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거기에 지지와 동정이 쏠리고 있는 배경은 간명하다. 국민과의 약속을 헌 짚신짝만도 못하게 여긴 정치인들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경고다. 인터넷 공간을 달구는 비판 목소리에는 보수, 진보 지지층이 따로 없다. 탈당한 의원들을 아예 정치권에 발을 못 붙이게 해야 한다는 격앙된 반응이 주류다. “탈당 의원들을 입당시키지 않는 조건이라면 지지 정당을 당장 자유한국당으로 바꿔 주겠다”는 이들이 있을 정도다.

이렇게 딱할 수가 없다. 주판알을 튕기는 정치인들의 정수리 위에 국민이 앉아 내려다보고 있다.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명분 없는 탈당에 손바닥 뒤집듯 다시 복당을 저울질하는 정치 행태에 헛웃음이 쏟아진다. 정치가 추구해야 하는 것은 세력이 아니라 가치다.

뒤늦게 바른정당으로 향하는 지지가 대선에 얼마나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질지는 알 수 없다. 정치권이 되새길 사실 하나는 분명하다. 눈앞의 이익에 유권자를 기만하는 정치는 반드시 여론의 심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라야 회생할 수 있는 위기의 보수 정치권에서는 특히 주문처럼 외워야 할 교훈이다.
2017-05-0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