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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도폰도 이젠 스마트폰이 대세!

효도폰도 이젠 스마트폰이 대세!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7-05-04 18:18
업데이트 2017-05-04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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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60대 이상 고객 74%가 선택…온라인몰 최다 구매는 갤럭시S8

어린이날(5일)과 어버이날(8일) 등이 몰려 있는 가정의달은 부모 세대에게 ‘효도폰’을, 자녀에게 ‘키즈폰’을 선물하는 게 유행이 됐다. 그러나 사양이 낮고 조작이 간편한 폴더폰이 효도폰으로 인기를 끌던 시대는 지났다. 60세 이상의 부모 세대들도 ‘갤럭시S8’ 같은 고사양의 최신 스마트폰을 찾는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이 4일 공식 온라인몰 ‘T월드 다이렉트’ 고객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 65세 이상 구매 고객이 가장 많이 선택한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4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갤럭시A8’(14%)이 뒤를 이었다. ‘갤럭시A8’은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중가 라인업인 ‘A시리즈’ 중 최상위 모델로 출고가는 55만원이다.

이는 60대 이상의 부모님 세대가 디지털 기기에 능숙해진 것과 관련이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지난 4월을 기준으로 SK텔레콤의 60대 이상 고객 중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74%에 달했다. 2012년 한국갤럽 조사에서 60대 이상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10% 초반에 불과했던 것과 대조된다.

자녀 세대는 연령에 따라 선호하는 휴대전화 종류가 달랐다. SK텔레콤의 조사 결과 만9세 이하 어린이들은 손목시계처럼 착용하는 키즈폰을 선호했지만 만 10~12세 고객은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와이드’(14%)와 ‘갤럭시온7’(12%)이 가장 인기였다. 만 13세 이상의 중고생은 ‘갤럭시A8’(15%), ‘아이폰7’(11%) 순으로 선택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7-05-0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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