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후보 직속 동반성장委 설치…‘정운찬 사람들’ 일부 합류

文, 후보 직속 동반성장委 설치…‘정운찬 사람들’ 일부 합류

입력 2017-04-24 15:35
업데이트 2017-04-24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鄭은 일단 중립…“文, 安 두 사람에게 문자 보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핵심가치인 ‘동반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후보 직속으로 동반성장위원회를 설치하고, 이와 관련해 정 전 총리 측 일부 인사들이 합류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정 전 총리가 현재까지 ‘중립’ 의사를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정 전 총리의 가치와 ‘정운찬의 사람들’을 끌어안아 중도로의 외연 확장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최근 두 차례에 걸쳐 정 전 총리를 만나고 수차례 통화를 하며 영입을 추진했으나 최종 결심을 끌어내진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문 후보는 정 전 총리와의 대화를 통해 동반성장 문제에 적극 공감대를 형성함에 따라 선대위 산하에 후보 직속으로 동반성장위를 출범시키기로 했다고 복수의 관계자가 전했다.

이와 관련, 한 핵심인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는 정권교체 이후에도 동반성장을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전했다.

문 후보 선대위는 문 후보의 직접 지시에 따라 별도로 동반성장위 사무실 공간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은 한면희 동반성장국가혁신포럼 상임대표가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한 상임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 전 총리가 함께 하면 좋겠지만 현재까지는 특정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며 “문 후보가 동반성장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을 귀하게 받아들이고 뜻을 같이 하기로 했으며, 얼마나 많이 동참할지는 내부에서 좀 더 논의를 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안철수 후보 양쪽에서 연락을 많이 받았지만 중립을 지키기로 했다”며 지난 18일 문 후보와 안 후보 두 사람에게 “관심을 보여줘 고맙지만 이번 대선에서 어느 누구도 지지하지 않기로 했다”는 문자를 보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