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어촌 숨은 표 잡아라” 캠프마다 총력전

“농어촌 숨은 표 잡아라” 캠프마다 총력전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4-20 00:14
업데이트 2017-04-20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별도의 ‘의원 유세단’ 구성…국민의당, 전국 세포 조직망 주력

근소한 표차로도 당락이 결정될 수 있는 초박빙 양강 구도가 지속되면서 읍·면·동 단위 숨은 유권자의 표심을 발굴하기 위한 저인망식 총력전이 펼쳐지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의원들로 꾸린 별도 유세단에 방방곡곡 숨은 표밭을 다지라는 하방령을 내렸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선대위는 전국 세포 조직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선거인단 수가 적은 농어촌 표심은 여론조사에도 좀처럼 잡히지 않아 예측이 어려운 데다 투표 성향이 비슷해 ‘몰표’로 나타나기 쉽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관계자는 19일 “인구비례할당으로 여론조사를 해도 군과 읍·면은 표본이 적어 그만큼 표본오차도 커질 수밖에 없다”며 “여론조사에 나타난 농어촌 표심을 실제 선거 결과와 비교하는 건 위험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농어촌은 대도시보다 선거인 수가 적은 데다 투표율도 낮지만 초접전 양상에선 후보의 당락을 좌우할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후보 입장에선 한 표가 아쉬운 상황에 오리무중 투표함을 끼고 살얼음판 대선 가도를 달려야 하는 셈이다.

보수 성향이 짙은 농어촌의 숨은 표심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쪽은 문 후보 측이다. 2012년 대선 당시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예상 밖의 ‘숨은 몰표’ 위력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당시 문 후보는 경기 수원, 성남, 고양, 용인 등 도시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초박빙 승부를 벌였지만, 여주·연천·양평·가평군 등에선 박 후보에게 30% 포인트 이상 밀렸다.

선거 기간이 길면 후보가 직접 농어촌으로 찾아가 지지를 호소할 수 있지만 대선까지 20일도 채 남지 않은 ‘쇼트트랙’을 달려야 하는 상황에선 17개 시·도를 훑는 것조차 벅차다.

문 후보 측 우상호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현재로선 뾰족한 대책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며 “5년 전 투표 행태가 반복될 경우에 대비해 전략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도 숨은 몰표가 있다고 안심할 처지는 못 된다. 지난 18일 서울신문·YTN 여론조사를 보면 안 후보의 지지도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찍은 표(50.1%), 선거에 관심 없는 대중(35.4%), 안 후보와 이념 성향이 일치하지 않는 보수층(39.5%)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만큼 견고함이 낮아 농어촌 표심이 안 후보를 향할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다. 안 후보 측은 전국적 조직력을 확보하기 위해 비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기초의원 영입을 서두르고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4-2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