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나이티드 항공, 오버부킹 해놓고 항의승객 질질 끌어내 (영상)

유나이티드 항공, 오버부킹 해놓고 항의승객 질질 끌어내 (영상)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4-11 08:11
업데이트 2017-04-11 0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나이티드 항공 오버부킹 대처 논란
유나이티드 항공 오버부킹 대처 논란 9일(현지시간) 저녁 미국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에서 질질 끌려가는 승객. 이 승객은 오버부킹 때문에 내려야 하는 승객으로 찍혔으나 내리지 않다가 당국자들에게 끌려나가고 있다.[트위터 캡처]
미국의 유나이티드 항공이 오버부킹(정원을 초과해 항공권을 판매) 해놓고 내려야 하는 승객이 이에 항의하자 경찰을 동원해 승객을 끌어내 논란이 되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9일 오후. 유나이티드항공 3411편은 이날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을 출발해 켄터기 주 루이스빌로 향할 예정이었다. 해당 항공기에는 정원보다 많은 승객이 탑승했고 항공사는 절차에 따라 다음 항공편으로 갈 지원자를 모집했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유나이티드항공은 무작위로 승객 4명을 선정해 비행기에서 내려 줄 것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한 남성이 하선을 끝까지 거부했고, 공항 경찰 등 보안담당자들이 강제로 남성을 끌어 내리기 시작했다.

다른 승객들이 스마트폰으로 찍어 트위터 등에 올린 동영상을 보면 한 당국자가 기내 통로에 서서 창가에 앉은 한 승객과 이야기를 주고받다가 급기야 무력으로 이 승객을 끌어내고 있다. 승객은 비명을 질렀고, 버티는 과정에서 안경이 미끄러져 코와 입 사이에 간신히 걸렸다. 다른 승객들이 항의했지만 소용 없었다.

통로로 끌려 나온 승객은 저항을 포기했고 한 당국자에게 두 손을 잡힌 채 출입문 쪽으로 질질 끌려갔다. 배가 드러난 채 끌려가는 이 승객의 뒤를 경찰관 두 명이 뒤따랐다. 이 장면을 본 다른 승객들이 ‘오 마이 갓’(Oh my God)을 외치며 충격을 감추지 않았으나 당국자들은 무력행사를 멈추지 않았다.

이 승객은 다음 날 아침에 환자를 진료해야 하기 때문에 내릴 수 없다면서 자신이 중국인이어서 지목된 것 같다는 말도 했다고 브리지스는 AP통신에 설명했다. 유나이티드항공은 논란이 거세지자 “절차에 따른 조치였다. 비행기에서 내릴 지원자를 찾기 위해 800달러의 보상금까지 제시했지만 지원자가 없었다. 우리는 정당한 절차를 따랐다. 비행기는 출발해야 했다. 우리는 우리의 고객들을 목적지까지 데려가기를 원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과잉 대응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한편 유나이티드항공은 지난달 깅스를 입은 10대 소녀 2명의 기내 탑승을 거부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