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꽃놀이는 짧게 하고 쇼핑몰로” “돗자리 대신 마스크가 필수품”

“꽃놀이는 짧게 하고 쇼핑몰로” “돗자리 대신 마스크가 필수품”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7-04-09 23:08
업데이트 2017-04-10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세먼지가 바꾼 나들이 풍경

공기 중 미세먼지가 심각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마스크는 상춘객의 필수품이 됐다. 9일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인근에서 꽃놀이를 즐기는 시민들도 제각각 마스크를 쓰고 있다. 예전에는 가족 단위로 전망 좋은 곳에 돗자리를 깔고 도시락을 즐기는 모습이 많이 보였지만, 요즘은 찾아보기 힘들다.

봄철 황사 걱정에 미세먼지까지 덮치면서 시민들은 마스크가 먼지들을 잘 걸러줄지 걱정하는 모습도 보였다. 아이와 함께 나온 조모(33)씨는 일부러 나들이 장소를 석촌호수로 정했다. 마스크를 쓰고도 미세먼지가 걱정돼 “벚꽃은 짧게 구경하고 바로 옆에 있는 실내 쇼핑몰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세먼지 마스크의 수요가 커지면서 피해 사례도 많아지는 추세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가격은 저렴하지만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보증되지 않은 상품을 팔기도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부여한 KF인증(미세먼지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지수)이 없는 마스크를 판매하면서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없다는 점을 알리지 않는 것이 대표적이다.

대학생 이모(25)씨는 “인터넷에서 50개 묶음에 4000~5000원짜리 저렴한 마스크를 사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착용했는데 목이 칼칼하고 기침이 나는 정도는 비슷했다”고 말했다. 직장인 배모(34)씨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입하려다 한 개당 1000원 이상 하는 마스크 가격에 부담을 느껴 KC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개당 100원에 구입했다”고 했다. 하지만 KF와 KC는 품질인증마크인 것은 맞지만,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는 미세먼지나 황사와 관련이 없다.

KF마크에는 미세먼지 차단율을 나타내는 숫자가 붙는다. KF80은 0.6㎛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하고, KF94는 0.4㎛의 미세입자를 94% 이상, KF99는 99% 이상 차단한다.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성능이 뛰어나지만 사람에 따라 호흡에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이승묵 서울대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실제 입자를 발생시켜서 제품에 대한 검사를 거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차단율에서 큰 차이가 난다”며 “마스크의 가격 차이도 인증 여부와 차단율에 따라 커진다”고 말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얼마나 걸러주는지 실험을 거쳐 부여하는 인증마크는 KF가 유일하다”며 “보건용 마스크 가운데 KF인증을 부여받은 제품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7-04-1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