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흔적이라도 찾을 수 있었으면” 세월호 인양 기다리는 유족들

“흔적이라도 찾을 수 있었으면” 세월호 인양 기다리는 유족들

입력 2017-03-19 16:49
업데이트 2017-03-19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힘들어도 기다릴 뿐” 시험인양 테스트 소식 전해들으며 인양작업 예의주시

“(세월호) 인양 일정이 왔다 갔다 하니까 굉장히 힘들죠. 화도 많이 나는데 그래도 기다릴 뿐입니다.”

김종기 4·16가족협의회 사무처장은 19일 세월호 인양 전 최종 점검작업이 모두 완료됐다는 해양수산부 발표에 이같이 심경을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당초 인양단은 이날 오전 6시 잭킹바지선의 유압을 작동시켜 세월호를 해저 면에서 1∼2m 들어 올리는 시험인양을 시도할 계획이었으나 파고가 최대 1.7m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보류했다.

인양단은 22일 이후 기상여건을 보면서 시험인양 등 후속 일정 진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그는 해수부가 전날 오후 ‘19일 시험인양에 성공하면 곧바로 실제 인양을 추진한다’고 했다가 불과 3시간 만에 높은 파도가 예보됐다며 계획을 취소한 것을 두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김 사무처장은 “해수부가 기상여건을 이유로 대며 이렇게 입장 바꾼 게 벌써 3년”이라며 “번번이 기대했다가 실망하길 되풀이하는 가족들 심경은 전혀 헤아리지 못하는 것 같아 화가 난다”고 말했다.

세월호 가족들은 이날 시험인양 테스트가 예정됨에 따라 안산 정부 합동분향소 대기실과 광화문광장 대기실, 각자 집 등에서 현지 소식을 전해 들으며 인양작업 상황을 예의주시했다.

세월호가 인양되면 아직 돌아오지 못한 미수습자들이 가족 품으로 돌아오고, 진상이 빨리 규명됐으면 하는 게 가족들의 한결같은 바람이다.

김 사무처장은 “이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신체 일부나 주민증·핸드폰 등이 든 손가방 같은 유류품을 못 찾은 가족들이 꽤 있다”며 “인양되면 배 안에서 아이들의 이런 흔적들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기대하는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정성욱 4·16가족협의회 선체인양분과장과 장동원 진상규명팀장은 현지 동거차도에서 인양작업을 모니터링하며 현장 상황 등을 가족들에게 전하고 있다.

정 분과장은 이번 인양시도 일정 발표도 그렇고 해수부 말을 100% 믿을 수 없지만 일단 믿고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전날 해수부가 19일 시험인양에 성공하면 실제 인양을 추진한다고 했다가 몇 시간 만에 기상여건을 이유로 말을 바꿔 ‘문제가 있구나’ 직감했다”며 “그동안에도 문제가 있으면 기상여건 등 다른 이유를 들곤 했다. 이번엔 장비에 기술적인 결함이 있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정 분과장은 “22일 이후 기상여건을 보면서 후속 일정을 정한다는데 차라리 잘됐다”며 “여유 있게 보완할 곳 정비하고 인양을 시도해 가족들에게 더는 ‘희망 고문’이 아닌 ‘희망’을 전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