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석 중” 입 닫은 군

“분석 중” 입 닫은 군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3-06 21:04
업데이트 2017-03-06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사 시간·사거리 정도만 공개…북극성 2형 추정 실수 여파인 듯

북한이 지난달 12일에 이어 22일 만에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6일 우리 군은 잇따른 질문에도 굳게 입을 닫았다. 공식 확인해 준 사항은 북한이 오전 7시 34분부터 10분 이내에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했으며 평균 1000여㎞ 비행했다는 정도다. 탄도미사일 종류나 이동식 발사대 사용 여부 등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내용을 다 말해줄 수 없다. 분석 중이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는 지난달 12일 북한이 신형 중거리미사일을 발사했을 때와는 사뭇 신중한 모습이다. 당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2시간 후 비행거리 등을 공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오후 1시쯤 군 관계자는 최고고도, 비행거리 등을 감안하면 사정거리 1300㎞인 노동미사일 등의 개량형으로 추정된다고 했고, 이어 오후 5시 45분에는 고체연료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사정거리 3000㎞인 무수단 개량형으로 보인다고 자청해 수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음날 북한은 신형 중거리미사일 ‘북극성 2형’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는 사실을 대대적으로 공개하면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과 같은 고체엔진을 장착했으며 콜드론칭(냉발사)과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대 이용 사실까지 알렸다. 결국 SLBM을 개량해 지상용으로 만든 것으로 콜드론칭 등 각종 은밀성이 확대됐다는 점에서 군의 당초 안이한 추정을 무색하게 했다.

군이 북 미사일 추정과 분석, 공개에 적극적이었던 지난달과는 달리 신중모드로 돌아선 것은 이 같은 ‘뼈아픈 실수’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국방부 차관을 지낸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이 북한 미사일 관련 국회 국방위 회의에서 ‘비판받으면서까지 구태여 언론브리핑을 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몰아세운 것도 한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어차피 북한이 공개하기 전까지 우리는 최선을 다해 기종 등을 분석,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군 당국의 지나치게 신중한 대응은 오히려 국민을 불안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3-0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