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나쁜 총리”…안희정 “黃 탄핵 찬성”…이재명 “정 의장 결단을”

문재인 “나쁜 총리”…안희정 “黃 탄핵 찬성”…이재명 “정 의장 결단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2-27 18:10
업데이트 2017-02-27 2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나쁜 총리… 촛불 더 밝혀야”
安 “황대행 탄핵 추진 초강력수”
이 “정 의장, 본회의 소집해달라”
이미지 확대
카리스마 내세운 ‘더문캠’
카리스마 내세운 ‘더문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 예종석(왼쪽) 홍보본부장과 손혜원 홍보 부본부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캠프 명칭인 ‘더문캠’과 로고에 대해 언론에 브리핑을 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선거인단 신청자 수가 27일 100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경선 예비후보들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특검 기간 연장 거부 등이 경선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며 황 권한대행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고 정책 개발 등에 집중했다. 다음달 3일로 예정된 예비후보 간 첫 라디오 토론회 준비는 물론 황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 요구를 거부한 것처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어 조심스럽게 지켜봐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지율 1위인 문 전 대표로서는 황 권한대행의 특검 거부를 막지 못한 야권에 비판이 이어지면서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을 차단해야 한다. 이 때문에 문 전 대표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끝까지 나쁜 대통령이고 끝까지 나쁜 총리”라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우리가 촛불을 더 뜨겁고 더 빛나게 밝혀야 할 때”라고 촛불 민심에 호소했다.

안 지사는 이날 사무금융노조 조합원들과 정책제안 간담회를 가지며 그동안 불분명하다고 지적받아 왔던 정책 공약을 가다듬는 데 주력했다. 특검 기간 연장 거부와 관련해 야 3당의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추진에 찬성했다. 그는 “야당으로서는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추진이) 고통스러운 결정이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국민들이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고 황 권한대행이 특검의 수사 연장을 승인하지 않아 야당 입장에서는 그런 초강력수를 둘 수밖에 없었다”고 말하며 야 3당 대표의 합의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광주 방문 ‘이재명은 합니다’
광주 방문 ‘이재명은 합니다’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이 27일 광주 서구에 있는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야권의 지지 기반인 호남 지역을 찾아 “야권 연합정권을 만들고 호남을 정권의 주인으로 모시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박근혜 공범 황 총리가 특검 연장을 거부했다. 이제 국회의장뿐”이라면서 “정세균 의장의 결단으로 역사를 바로 세워 달라. 심사 기일을 지정해 직권으로 28일 본회의를 소집해 줄 것을 간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시장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전 후보 토론회를 최소한 두 차례 해야 한다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데 대해 “라디오, 인터넷 토론은 되는데 왜 TV 토론은 안 된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2-28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