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범여권, 하야 대신 ‘수사 유보론’ 카드

범여권, 하야 대신 ‘수사 유보론’ 카드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2-24 22:42
업데이트 2017-02-25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력 잃은 ‘탄핵 전 자진 하야설’

“대선·수사 동시 진행땐 불리할 것” 판단
정우택 “여야 합의하면 檢 기다려 줄 것”
野 ‘대선 호재’ 유보 합의 가능성은 낮아

범여권에서 들끓었던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전 자진 하야설’이 동력을 잃어 가는 분위기다.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가 강하게 부인하는 데다 야권도 협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있어서다.

자유한국당 친박계 핵심인 윤상현 의원은 24일 하야설에 대해 “절대 그런 분위기는 없고, 청와대 내에서 0.00%도 생각한 적이 없다”면서 “오히려 탄핵심판을 받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도 “(하야는) 절대 절대 아니다. 기차는 다 떠났는데 너무 비겁한 짓”이라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결정을 받아 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초 범여권 내에서 번진 하야설은 보수 지지층의 이탈을 막을 수 있는 대안으로 인식되면서 힘을 얻었다. 특히 탄핵안의 국회 의결을 주도한 바른정당은 대통령 탄핵 인용 시 영남권 민심을 잃게 될 것을 우려하며, ‘탄핵 동조 세력’이라는 인식을 지우기 위해 하야설에 불을 댕겼다. 한국당도 기존 여권 지지층이 탄핵안 인용 시 무당층으로 돌아설 것을 염려하며 바른정당과 대통령 자진 사퇴 문제를 놓고 물밑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측면에서 ‘탄핵 퇴임’보다 ‘자진 퇴임’이 유리하다는 점도 거론됐다. 재직 중 탄핵으로 퇴임한 대통령은 비서관 3명, 운전기사 1명, 사무실, 의료 서비스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범여권은 하야설이 신통치 않자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대선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는 ‘수사 유보론’을 꺼내 들기도 했다. 대선과 수사가 동시에 진행되면 대선 결과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탄핵 인용 시) 대선이 두 달 만에 치러지는데, 여야가 검찰 수사를 유보해 달라고 합의할 때 검찰이 두 달을 못 기다리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굉장히 복잡한 제가 풀 수 없는 10차 방정식쯤 된다고 생각한다”며 여야 합의가 쉽지 않을 것임을 인정했다. 야당도 대선에 호재가 될 ‘박 대통령 수사’를 유보하자는 데 합의할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인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7-02-2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