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재무, 시진핑 ‘경제 책사’ 등 통화 “美·中 경제·무역의 균형 이루겠다”

美재무, 시진핑 ‘경제 책사’ 등 통화 “美·中 경제·무역의 균형 이루겠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2-19 22:20
업데이트 2017-02-19 2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므누신, 中경제사령탑 4인방과 통화

“임기 동안 강력한 협력 관계 건설”… 美, 무역 갈등 ‘바로 담판’ 해석도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의 경제사령탑 ‘4인방’과 통화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행정부 발표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의 초대 재무장관인 므누신은 지난 17일 중국의 왕양(汪洋) 부총리, 류허(劉鶴)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주임, 샤오제(肖捷) 재정부 부장,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와 잇따라 통화했다.

므누신은 이들과의 통화에서 “임기 동안 강력한 미·중 협력 관계를 건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양국의 경제·무역의 균형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중국과의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무역 적자 해소 의지도 밝힌 셈이다.

이번 통화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므누신과 류허의 통화이다. 류허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경제 책사’이다. 지난해 1월 중국의 환율이 널뛰기를 거듭할 때 당시 미국 재무장관이었던 제이컵 루는 중국의 파트너인 왕 부총리를 제치고 장관급인 류 주임과 통화했다. 이때부터 류허가 전면에 나서 시 주석의 경제 정책을 이끌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와 왕 부총리의 경제 정책 결정권이 시 주석과 류 주임으로 완전히 전환됐다는 분석도 이때부터 나왔다.

류 주임은 시 주석의 중학교 동문이다. 시 주석은 2013년 5월 방중한 톰 도닐런 당시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과 만난 자리에서 류 주임을 소개하며 “내게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고 말했을 정도로 신뢰가 두텁다.

미국 재무장관이 류허를 포함해 중국 경제팀의 핵심 인사와 한꺼번에 통화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과 대화를 통해 무역 갈등을 해결할 뜻을 내비친 것은 물론 필요하면 그동안의 카운터파트 관례에 얽매이지 않고 중국 각 분야의 실력자와 바로 담판을 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므누신과 왕양의 통화 사실만 공개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2-2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