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플린 낙마, 언론 탓…北 문제 유출되면 어쩔 텐가”

트럼프 “플린 낙마, 언론 탓…北 문제 유출되면 어쩔 텐가”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8 09:20
업데이트 2017-02-18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러시아 내통’ 정보가 언론에 유출된 것을 비판하면서 또다시 북한 문제를 거론했다. 플린 전 보좌관의 낙마 후폭풍을 무마하기 위해 미 정보당국의 정보 유출로 책임을 돌리면서, 북한 등 중요한 문제를 다룰 때에도 정보가 줄줄 샐 수 있다며 거듭 경고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플린 전 보좌관의 러시아 내통 통화 내용을 폭로한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책임 전가”에 지나지 않는다며 비판을 멈추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모든 (플린 전 보좌관과 러시아 대사와의 통화) 정보가 워싱턴포스트에 나왔고 뉴욕타임스에도 나왔다”며 “만약 내가 중동 문제를 다룰 때, 또 북한처럼 정말 정말 중요한 사안들을 다룰 때 이런 일(유출)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겠느냐”고 반문한 뒤 “이런 것을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14일 트위터에도 “진짜 기삿거리는 왜 워싱턴에서 이렇게 많은 불법 유출들이 있는가이다”라며 “내가 북한 등에 대해 다룰 때도 이러한 유출이 발생할까?”라며 북한을 끌여들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정부는 솔직히 엉망인 상태로 많은 문제를 물려받았다”며 “국내 문제도 그렇고 외국 문제도 그렇고 다 엉망이다. 중동을 보면 재앙이고, 또 북한도 있는데 우리는 이 모든 문제를 잘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구체적 대북 대응책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기밀 보안의 중요성만 강조하면서 “내가 북한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할지 여러분에게 말할 필요는 없다. 내가 이란을 어떻게 할지 말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들이 알아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며 “결국 여러분들은 그런 질문(구체적인 대북 대응책)을 하는 데 지치고 싫증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때리기에도, 러시아 커넥션에도 북한 문제를 연결시키고 있는데 구체적 대북 정책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플린 전 보좌관에 대해서도 뒤늦게 감싸기에 급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플린)가 어떤 잘못된 일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옳은 잃은 했다고 생각한다”며 그에게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 해제 논의를 “지시하지는 않았지만 만약 그가 논의하지 않았다면 내가 지시했을 것”이라며 제제 해제 논의 자체는 문제가 없고 ‘거짓 보고’의 문제였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정보 유출은 형사 범죄”라고 거듭 밝히면서 미 의회의 트럼프-러시아 커넥션 수사 촉구에 맞서 법무부에 미 정보기관들의 정보 유출 의혹 수사를 지시했다. 그는 또 자신의 측근들이 러시아 측과 지속적으로 내통해왔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가짜 뉴스’라며 역공에 펼치는 등 75분 간 이뤄진 기자회견에서 정보기관과 언론, 정치권을 계속 때리며 분노를 표출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