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몸집 키우는 文… DJ·盧 사람으로 매머드급 자문단

몸집 키우는 文… DJ·盧 사람으로 매머드급 자문단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2-14 22:00
업데이트 2017-02-14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차관 등 60명 ‘10년의 힘’ 출범

집권시 내각 구성·조직개편 담당
국정경험 유일 ‘준비된 후보’ 부각
‘安 안방’ 충청行… 중원 쟁탈 경쟁
‘새로운 대한민국’ 내걸고 세몰이


이미지 확대
문재인(앞줄 왼쪽 네 번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정경험 자문단 ‘10년의 힘 위원회’ 출범식에서 정세현(다섯 번째) 전 통일부 장관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문재인(앞줄 왼쪽 네 번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정경험 자문단 ‘10년의 힘 위원회’ 출범식에서 정세현(다섯 번째) 전 통일부 장관 등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 장차관 등을 지낸 고위직 공직자 60여명을 모아 14일 자신의 정책 자문기구인 ‘10년의 힘 위원회’를 발족했다. 이 위원회는 국민의 정부 5년과 참여정부 5년의 국정 경험을 바탕으로 문 전 대표에게 국정 운영 전략을 조언하는 역할을 맡는다.
집권 시 정부조직개편과 내각 구성의 일정 부분을 담당하는 사실상의 예비내각(shadow cabinet) 준비위원회라 할 수 있다. 유력 대선 주자 가운데 유일하게 국정(행정부) 경험을 갖춘 ‘준비된 후보’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세를 과시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정권 교체 이후에도 인수위가 국정 과제를 정리해 나가듯, 다음 정부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공동위원장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서 연달아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상임대표와 참여정부에서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이영탁 세계미래포럼 이사장이 맡았다. 정 전 장관은 “문 전 대표가 청와대까지 입항하는 데 도선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출범식에는 전날 명단이 발표된 37명 외에 20여명이 추가로 참석했다. 대부분이 참여정부에 몸담은 인사다. 국민의 정부에서 공직을 지낸 인사는 정 전 장관, 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 김성진 전 여성부 차관 정도다. 이삼걸 전 행정안전부 차관, 오영호 전 산업자원부 차관, 김호영 전 외교부 차관 등 7명은 이명박 정부에서도 임명직을 맡았다.

김 전 여성부 차관은 “지난 1월 문 전 대표가 국정운영 경험이 있는 장차관들에게 조언을 받고 싶다고 해 자문기구를 꾸리기 시작했고, 한 달 만에 60여명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 측은 국민의 정부 인사를 집중적으로 추가 영입할 계획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세종시를 찾아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시 이전을 약속하며 “입법·행정·재정·인사·복지자치권을 포함한 중앙정부 권력을 지방에 이양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15일부터는 대선 경선 선거인단 모집 시작에 맞춰 경선 캠페인에 돌입한다. 문 전 대표 지지 모임인 ‘바람개비 자원봉사단’과 ‘더불어포럼’이 ‘국민의 자발적 참여,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새로운 대한민국’이란 콘셉트로 선거인단 모집을 비롯한 경선 캠페인을 주도한다. 이외수 작가, 원수연 만화작가가 참여해 선거인단 참여를 호소하는 ‘그래요 문재인’이란 동영상도 만들 계획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2-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