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로봇의 자산 관리 고수익 내도 걱정

[경제 블로그] 로봇의 자산 관리 고수익 내도 걱정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2-07 22:38
업데이트 2017-02-07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험 가동 반환점… 2분기 상용화

저금리 시대 안정적 운용이 취지… 단기 아닌 장기 수익률 따져 봐야

6개월로 예정된 인공지능(AI) 투자 서비스 ‘로보어드바이저’의 시험 가동이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안정성 점검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진행 중인 테스트베드에는 현재 27개 회사(32개 알고리즘)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금융 당국은 오는 4월까지 시험 가동을 한 뒤 2분기부터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7일 코스콤에서 심사 중인 32개 로보어드바이저의 누적 수익률을 집계한 결과 ‘해외 적극투자형’ 평균 수익률이 1.14%로 가장 높았습니다. ‘국내 적극투자형’에선 누적 수익률 6%에 육박하는 상품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말 그대로 로봇이 알고리즘을 활용해 자산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선 로보 어드바이저의 등장으로 안정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높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선 로보어드바이저를 단기 수익률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미국에서 로보어드바이저가 탄생한 이유는 저금리 시대에 낮은 수수료로 일반 사람들도 안정적 자산 배분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 한국에선 ‘고수익’에만 눈독을 들인다는 겁니다. 스타트업 파운트의 관계자는 “로보어드바이저는 주식 투자자보다 현재 1%대 수익률에 머무르는 예·적금 가입자들이 더 주목해야 할 상품”이라면서 “수익률 평가는 최소 2~3년은 지나서 하는 게 의미 있는데 단기 수익률로만 따지다 보면 시장이 형성되기도 전에 사기꾼 취급을 받을까 걱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로보어드바이저가 보통 3~4%대 수익률과 낮은 변동성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합니다. 유동원 키움증권 글로벌전략팀장은 “고수익을 기대하고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시작하면 실망할 수 있다”면서 “변동성을 최소화해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2-0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