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고영태가 조작”…고영태 “안종범·정호성 움직일 힘 없다”

최순실 “고영태가 조작”…고영태 “안종범·정호성 움직일 힘 없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06 18:06
업데이트 2017-02-06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씨와 그의 비리를 폭로한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국정농단 사태 이후 처음으로 법정에서 마주했다. 고영태 전 이사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왼쪽사진). 최순실씨가 이날 오전 호송차에서 내려 공판이 열리는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순실씨와 그의 비리를 폭로한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국정농단 사태 이후 처음으로 법정에서 마주했다.
고영태 전 이사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왼쪽사진). 최순실씨가 이날 오전 호송차에서 내려 공판이 열리는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노승일과 고씨, 류상영 등이 자신을 협박했다”는 최순실씨의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고씨는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의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최순실 게이트’를 터뜨린다고 최씨를 협박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지난 달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에 증인으로 나와 “고씨 등이 게이트를 터트리겠다고 협박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고씨는 검찰이 “증인과 류상영이 자료를 조작하고 허위로 엮었다고 하는데 맞느냐”고 질문하자 “그렇게 이야기하면 제가 더 억울하다”고 밝혔다.

특히 고씨는 “만약 제가 모든 사건을 조작했다면, 안종범 수석을 움직였고 정호성 비서관을 움직여서 그런 조작을 했다는 것이고 대기업을 움직여서 300억원을 지원받게 하고 독일에 있는 비덱에 200억원 정도 돈을 지원 요청했다는 건데 말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검찰이 “증인은 그런 힘이 있었던 게 아니냐”고 묻자 고씨는 “그런 힘 전혀 없다”고 답변했다.

최씨는 지난달 16일 헌재에 증인으로 나와 고씨와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 등이 자신을 악의적으로 모함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최씨는 “K스포츠재단 노승일 부장과 고영태, 류상영 등이 ‘게이트를 만들겠다, 녹음파일이 있다’고 협박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최씨는 “검찰에서도 보니 저한테 다 미루고 뒤집어 씌웠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